•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프론트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4.3장 리듀서 훅] 4.3.7 활용 MyForm(풀이) 오타 제보 및 질문이 있습니다.

24.03.23 12:05 작성 24.03.23 12:06 수정 조회수 81

1

안녕하세요 선생님 코드에 오타가 있습니다.

const formReducer = (state, action) => {
  if (action.type === "SET_VALUES") {
    console.log("SET_VALUES, state ", state);
    return {
      ...state,
      values: {
        ...state.values, //value --> values
        [action.name]: action.value,
      },
    };
  }

value에서 values로 수정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질문:

1) value 인 상태에서는 전화번호에 숫자를 입력했을 때 onChange event에 의해서 state가 변경이 됨

2) 이때 state.value는 undefined 이라 기존에 주소 값에 적어뒀던 "123" 이 무시되고 전화번호 값만 action에 의해서 state에 저장.

3) useEffect가 state 변경을 감지하고 validate를 진행후에 reducer의 forceupdate 에 의해 re render
4)주소값이 없었으니 errorr값에 "주소를 입력하세요" 들어있다.

라고 이해하면 맞을까요?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오타를 짚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다른 분들도 도움 되시라고 4.3.7 수업 본문에 적어 두었습니다.

--

어떤 부분이 궁금하신 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질문 내용을 여러번 읽어 보고 영상도 다시 확인했는데요. 혹시 실습 코드를 따라하시면서 캡쳐처럼 버그를 마주하신 게 아닌가 싶습니다. 어떤 코드였을 때 이런 현상이 있는지 알면 질문 내용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것 같아요.

dohyun_lim님의 프로필

dohyun_lim

질문자

2024.03.25

맞습니다 실습코드를 따라하다가 values 를 value라고 썼을 때 현상에 대해서 서술 한것입니다.

질문의도는 value일 때 일어나는 버그가 이러이러한 과정으로 일어난게 맞는가였습니다!

 

추가적으로 강의에서는 value로 했을때도 잘된것이 MyForm-reducer를 사용하지 않아서 잘 된것으로 보입니다.

 

아하 오타로 실습을 진행했을 경우의 동작을 설명해주신거군요? 네 정확히 이해하셨습니다.

 

 

0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4.03.25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먼저 오타 제보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말씀해주신 부분처럼 valuevalues로 수정하는 것이 맞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statevalues 객체 내에 action.name에 해당하는 키의 값을 action.value로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1. value 상태일 때, 전화번호 입력 필드에 숫자를 입력하면 onChange 이벤트가 발생하여 state가 변경되는 것은 맞습니다.

  2. 이 상황에서 state.valueundefined인 경우, onChange 이벤트로 인한 action에 의해 변경된 state에는 전화번호 값만 저장되고, 기존에 주소 값에 적힌 “123”은 무시됩니다. 이는 stateundefined로 초기화한 후, 새 값을 추가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발생시킵니다.

  3. useEffectstate 변경을 감지하고, 그에 따라 유효성 검사(validate)를 진행합니다. 이 과정에서 reducerforceUpdate 호출로 인해 컴포넌트가 다시 렌더링됩니다.

  4. 주소 값이 누락되었기 때문에, 에러 메시지로 “주소를 입력하세요”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즉, 제시해주신 이해는 올바른 과정을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입력 필드가 동적으로 controlled 상태와 uncontrolled 상태 사이를 변경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잘 파악하신 것 같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컴포넌트 초기 상태에서 입력 필드에 해당하는 상태를 적절히 초기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