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스프링 배치 멀티서버 환경에 적용관련 질문

24.03.22 15:42 작성 조회수 104

0

 

 

스프링 배치를 멀티서버에 적용할때

 

DB는 하나이고. 서버는 여러개 인데... 스프링 배치가 모든 서버에서 구동되는데

 

이 DB 에 많은 데이터 건수가 많을때. 각 서버에서 경쟁적으로 데이터를 처리해서 성능을 향상시키고

 

싶은데 혹시 방법이 있을까요?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여러 서버에서 스프링 배치가 실행된다면 각 서버마다 하나의 디비로부터 데이터를 읽고 쓰는 부분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건 동시성 문제도 걸려 있는 부분이라 데이터를 중복해서 처리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마치 여러 스레드가 동시에 디비에 접근해서 데이터를 분배해서 처리하는 식으로 해야 하는데 서버마다 배치가 돌아가고 있다면 각 배치에서 디비에 접근해서 데이터를 핸들링 하는 부분을 배치 간 충돌이나 간섭이 없도록 설계해야 할 것입니다.

이건 스프링 배치의 단일 기능이라기 보다는 분산 배치 기능을 잘 설계해야 하는데 스프링 배치에서 원격 분산 배치 기능를 지원은 하지만 저도 이 부분은 잘 사용하지 않아서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 어렵네요

그리고 이게 단일 배치 서버에서 여러 스레드를 활용하는 것인지 여러 배치 서버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것인지는 좀 더 확인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0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4.03.24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Won Bo Shim님, 스프링 배치를 멀티 서버 환경에서 사용하시고자 할 때 데이터베이스는 단일로, 서버는 여러 개 사용하여 성능 향상을 목표로 하시는 군요. 제공된 정보에는 스프링 배치를 멀티 서버 환경에 특화하여 적용하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언급이 없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스프링 배치의 성능 향상 방안으로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접근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1. 병렬 처리(Parallel Processing): 스프링 배치에서는 Step 내에서 병렬로 처리하게 하는 Chunk 기반 처리 방식을 사용하여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에는 각 서버에서 동시에 같은 데이터에 접근하여 처리하는 것은 아니지만, 하나의 서버 내에서 다수의 스레드가 데이터를 병렬로 처리하여 전체적인 배치 처리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2. 분산 배치 처리(Distributed Batch Processing): 멀티 서버 환경에서 각 서버가 독립적으로 일부 데이터를 처리하도록 설계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배치 작업을 분할하여 각 서버가 처리하는 데이터 영역을 구분하고, 충돌이나 중복 처리가 없도록 관련 로직을 추가해야 합니다. 이 방법은 복잡성이 증가하지만, 크게 증가하는 데이터 건수를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3. 스프링 클라우드 배치(Spring Cloud Batch): 스프링 배치를 클라우드 환경에 적합하게 확장하는 것으로, 마이크로서비스에서 배치 작업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스프링 클라우드 배치를 활용하면 멀티 서버 환경에서의 배치 처리를 좀 더 유연하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Won Bo Shim님의 경우, 특히 2번째 방법인 분산 배치 처리 전략을 고려하실 수 있겠으나, 실제 적용 시에는 데이터 일관성, 처리 중복 방지, 에러 핸들링 등의 추가적인 고려가 필요할 것입니다. 스프링 배치의 고급 사용 방법과 특정 환경에 맞는 최적의 구현에 대해서는 스프링 배치 공식 문서 또는 관련 전문 서적을 참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 질문에 직접적으로 들어맞는 구체적인 정보는 제공된 문서에 없으므로, 추가적인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스프링 배치의 공식 문서를 확인하시거나, 멀티 서버 환경에서의 배치 처리에 관한 스프링 커뮤니티의 경험 공유 및 사례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