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브옵스 · 인프라

  • 해결 여부

    해결됨

강의에서 로그를 쌓게 하는 vws.tmpcompany.com 이제 접속이 안되는건가요?

24.03.19 23:57 작성 조회수 106

0

저도 실전처럼 하고 싶어서 해당 웹사이트에 들어가서 로그를 생성하려 했더니현재 웹사이트가 열리지 않는것으로 확인되는데요..최대한 실무 환경과 비슷하게 하려 하는데, 대안인 사이트나 방법이 있을까요? (access.log 에 로그를 쌓이게 하고 싶습니다.)강의를 제작하신지 몇년이 지나 해당 사이트는 더이상 존재하지 않는건지.... 강의 외적으로 한가지 더 여쭙고 싶은데 제가 vmware workstation을 사용중인데..예를 들어 cat /etc/services/ 명령어를 실행하면 위에 상단에 출력된 내용을 못보고 있습니다.vmware workstation에서 스크롤백 버퍼사이즈 변경 하시는 방법을 아시는지요..? 위 내용을 확인하려고 ctrl+pageup , shift+pageup해도 먹지를 않네요 ㅠㅠ기존에 SecureCRT 프로그램으로 ip연결해서 이용했었는데 배포해주신 cent1~3 서버 ip는 등록이 또 안되어 긴 파일들 볼때 | more 옵션으로 끊어서 보고 있습니다.... 마우스로 올려볼수라도 있으면 좋으련만 그런것도 안보이네요..답변 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안녕하세요~달리아님

강민구입니다. :)
말씀하신 vws.tmpcompany.com외부에서 돌리는 웹사이트가 아니라 실습용 서버 cent1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웹사이트 입니다.

cent1의 ip를 확인하시고 로컬OS의 hosts파일을 수정해서 접속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hosts파일은 도메인 서버를 거치지 않고 로컬의 파일을 읽어 도메인의 아이피를 가져오는 파일입니다.

hosts파일 수정 방법은 OS에 따라 다르니 다음을 참고해주세요.
- macos/linux : /etc/hosts 를 수정
- windows : C:\Windows\System32\drivers\etc\hosts 를 수정

hosts 작성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cent1의IP주소 vws.tmpcompany.com

cent1의 ip주소가 172.18.1.91 라면 다음과 같이 작성하시면 됩니다.
172.18.1.91 vws.tmpcompany.com


확인방법은 다음을 실행해서 172.18.1.91 로 ping이 나가는 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ping vws.tmpcompany.com

환경설정은 쉘스크립트랑 다른 분야이고 어려운 것이 당연하니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검색도 해 보시고 질문도 남겨주세요.

그리고 vmware workstation의 스크롤 버퍼를 늘리는 방법 보다는 securecrt로 가상서버에 접속하는 방법을 찾아보시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실습 서버 내부에 ssh 프로세스는 동작하고 있으니 securecrt에 cent1의 ip주소와 접속 계정을 등록하시면 접속이 될테니 한번 도전해보세요.

감사합니다! :)

dahlia1027님의 프로필

dahlia1027

질문자

2024.03.22

답변 너무 감사합니다!

강좌 열으신지 오래되어서 큰 기대 안했는데, 호스트 파일 수정하여 해당 웹페이지 정상 열림 확인했습니다!

기초편부터 들어오면서 저도 하루빨리 완강하고 싶은데,사회생홀을 하고있는 회사원이기도하고...연속성있게 못들어서 참 아쉽습니다 ㅠ

다만 질문 여쭈울때마다 지금처럼만 답변해주신다면 정말 천군만마를 얻은것 처럼 최대한 열심히 끝까지 수강완주 할수 있을꺼 같습니다!

항상 감사드립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앗 네 🙂 그럼요 저도 직장생활하고 월급 받아서 너무 잘 알죠 ㅠㅠ 연속성이라니 저희는 학생이 아니라서 그런거에 구애받지 마세요!
중간에 질문해주시면 제가 아는 선에서 열심히 답변드릴게요!

저도 달리아님이 열심히 학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즐거운 주말, 그리고 칼퇴하는 평일 보내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