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브옵스 · 인프라

  • 해결 여부

    해결됨

사용자 목록에서 root유저 보이지 않는 문제

24.03.15 20:08 작성 조회수 98

0

수업 듣다가 질문 남깁니다.

저도 다른 분처럼 사용자 목록에서 root 유저가 보이지 않습니다. 로그인시 분명히 root계정으로 들어왔는데 왜 그런지 모르겠습니다.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띵똥님 안녕하세요.

 

루트유저로 로그인하셨는지 한번 더 확인해주세요^^

혹시 루트유저로 로그인 후 새로운 유저를 생성하고 그 유저가 목록에서 보이지 않는지 확인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띵똥님의 프로필

띵똥

질문자

2024.03.26

새로운 유저는 생성이 되는데 루트유저만 보이지 않습니다

그렇군요.

저도 저의 루트유저가 보이지 않네요. 뭔가 업데이트로 인해 변경된 듯 합니다.

검색해보니 루트유저가 사라진 이유는 IAM에서 실수로 루트유저를 삭제하는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라 하네요. 대신 보안을 위해 MFA를 활성화 하는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0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4.03.17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띵똥님, AWS IAM에서 root 사용자가 사용자 목록에 나타나지 않는 것은 정상입니다.
root 사용자는 AWS 계정의 소유자로 모든 AWS 서비스와 자원에 대한 접근 권한을 갖습니다.
IAM 사용자 목록은 그와 별개로 생성된 IAM 사용자들을 보여주는 곳이며, root 사용자는 생성하는 사용자가 아니기 때문에 목록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AWS 관리 콘솔에 처음 로그인했을 때 사용하는 이메일 주소와 비밀번호로 로그인하는 계정이 root 사용자입니다.
IAM 사용자는 추가로 생성하여 관리하는 계정이며, 각 IAM 사용자에게 필요한 권한을 할당할 수 있습니다.
root 사용자의 접근 권한이 필요한 경우, 별도의 IAM 사용자를 만들지 않고 root 사용자로 로그인하여 작업하시면 됩니다.

이미지에 대한 설명 감사드리며, 접근 권한과 관련된 더 깊은 이해를 원하시면 AWS 공식 문서나 강의 자료를 참고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로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질문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