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네트워크

  • 해결 여부

    해결됨

인터넷 IP통신에 대해서 질문 드립니다.

24.03.14 14:38 작성 조회수 110

0

안녕하세요. 네트워크 강좌 잘 보고 있습니다. 유익한 강좌에 감사드리며 질문드리겠습니다.

 

수업 내용 중에 L2 구간에서는 MAC주소로 통신을 하고 인터넷으로 넘어간 순간 L3 통신을 해서 IP주소가 중요해진다고 하셨습니다.

 

모든 L3 통신도 결국 L2를 거치게 될텐데, L2의 프레임에 들어갈 MAC주소에 대한 정보는 어떻게 처리되길래, IP주소만으로 인터넷 상에서 목적지까지 데이터가 전달되는지 궁금합니다..

 

더불어 인터넷이라는게 논리적이라고 말씀하셨는데, 그렇다면
"여기서부터는 인터넷이야"라고 하는게 어떻게 정해지는 것인지.. 인터넷을 구분하는 경계 같은게 어떤식으로 이뤄지는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L2 MAC주소는 PC에서 라우터로, 라우터에서 또 다른 인접 라우터로 전달 될 때마다 변경됩니다. 즉, L2 Frame은 그 속에 담고 있는 Packet을 실어 나르기 위해 수시로 변경됩니다. 마치 택배 상자가 트럭을 갈아타는 것과 같다 하겠습니다. 목적지 IP주소를 가지고 정확한 위치를 찾아 가기 위해서는 각 라우터의 경로 선택이 중요합니다. 본 수업에서는 이 수준까지는 다루지 않았습니다. 관련한 의문은 라우팅 프로토콜을 공부하면 찾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논리적 네트워크인 인터넷은 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L1~2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존재합니다. 굳이 따져서 구분을 하자면 통상 게이트웨이 역할을 수행하는 라우터 구간을 넘어선 순간이 인터넷 구간이라고 생각해도 좋겠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leedaehui님의 프로필

leedaehui

질문자

2024.03.18

감사합니다!

0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4.03.14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leedaehui 님의 질문은 레이어 2(L2)와 레이어 3(L3)의 통신 과정에서 각각의 주소를 어떻게 처리하며, 인터넷 상에서 IP 주소만으로 데이터를 어떻게 전달하는지, 그리고 인터넷의 경계는 어떻게 정해지는지에 대한 것입니다.

이에 대해 마찬가지로 네트워크 레이어와 주소 체계에 관련된 질문에 대해 다룬 L2 수준에서 MAC주소 입장에서(기준) 송신/수신 할때의 처리 흐름이 궁금합니다. 라는 질문과 답변이 답변 중 하나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해당 답변에는 MAC 주소와 IP 주소의 역할 및 받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레이어 2에서의 프레임 전송은 주로 MAC 주소를 사용하여 동일한 네트워크 내에서 기기들 사이의 데이터 전송을 담당합니다. 반면, 레이어 3의 패킷 전송은 IP 주소를 사용하여 서로 다른 네트워크 간을 연결해 데이터를 전달합니다. 인터넷 상에서 데이터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각 라우터가 데이터가 전송되야 할 다음 홉(hop)의 MAC 주소를 찾기 위한 ARP(Address Resolution Protocol)를 활용하거나, 이미 알고 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중계합니다.

“여기서부터는 인터넷이야”라는 경계를 구분하는 것은 라우터와 게이트웨이의 역할에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정이나 사무실의 로컬 네트워크에서 ISP(Internet Service Provider) 연결된 라우터를 통해 인터넷으로 나가게 되는 지점, 즉 라우터가 그 경계를 나타내게 됩니다. 로컬 네트워크 내에서는 내부적으로 L2 통신을 사용하고 라우터를 거쳐 인터넷에 연결될 때 이미 L3 통신으로 전환되어 IP를 기반으로 데이터가 전달됩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