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해결됨

인터셉터의 afterCompletion에서는 예외를 처리해주진 못하나요?

24.03.05 17:13 작성 24.03.05 17:16 수정 조회수 109

0

[질문 템플릿]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인가요? 예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에 없는 내용인가요? 예
3. 질문 잘하기 메뉴얼을 읽어보셨나요? 예

[질문 내용]

afterCompletion 구현 코드

스크린샷 2024-03-05 오후 5.02.52.png

 

 

결과 화면

사진과 같이 afterCompletion()에서 예외 처리 부분에 response.sendError(200)을 해도 예외가 500으로 나가는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ControllerAdvice 어노테이션을 지정한 클래스 및 제가 구현한 ExceptionResolver들은 전부 주석처리 하여서 HandlerExceptionResolver 단계에서 예외 처리 실패했으니 500 Internal Error이 나가는 것은 맞지만,

최종적인 단계에서 필터링 해주는 인터셉터인 afterCompletion()에서 sendError()을 지정하면 WAS는 지정된 상태 코드의 예외 처리를 해줘야하지 않나요?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경민님

afterCompletion()은 뷰가 모두 렌더링 된 이후에 호출됩니다. 따라서 여기서 sendError()를 지정하면 안됩니다.

감사합니다.

경민님의 프로필

경민

질문자

2024.03.10

감사합니다 ㅎㅎ

0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4.03.05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경민님의 질문은 인터셉터에서 afterCompletion 메서드를 통해 예외를 처리하려고 할 때 sendError(200)을 사용해도 실제로는 500 오류가 발생하는 것으로 이해되는 상황에 대한 것으로 보입니다. afterCompletion에서 예외 처리 부분에서 response.sendError(200)을 호출하더라도 내부적으로 설정된 예외로 인해 500 오류가 반환되는 현상에 관해 질문하신 것 같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제공해주신 링크들 중에서 이 문제와 관련이 있는 답변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제공해주신 정보에 기반하여 다음 링크를 살펴보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스프링 인터셉터 호출에서 afterCompletion에서 질문이 있습니다. 해당 답변에서는 afterCompletion 메서드가 뷰가 렌더링 된 후에 호출된다는 것과 정상 호출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는 용도로 사용된다는 점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에러 처리와 관련된 직접적인 언급은 없으나, afterCompletion 메서드의 작동 범위에 대한 이해를 돕습니다. 스프링 인터셉터 호출에서 afterCompletion에서 질문이 있습니다.

현재 제공한 링크들에 직접적으로 afterCompletion 메서드에서의 예외 처리 관련 내용이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해당 강의의 지식공유자나 다른 걸출한 답변을 참고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