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해결됨

설정 관련 문의

24.03.03 18:20 작성 조회수 108

0

안녕하세요 강사님 스프링 배치 입문 강의 잘 보고 있습니다.

스프링 부트에서는 첨부해드린 사진과 같이 설정을 Gradle이 아닌 IntelliJ IDEA 로 바꾸면 실행 속도가 더 빠르다 해서

이번 스프링 배치에서도 이와 같이 설정했더니 bean 관련 에러가 나면서 실행이 안되더라고요ㅠ

빈 이름도 오타없이 정확하게 입력했기에 한참을 헤매다 해당 설정을 기존과 같이 Gradle로 바꿨더니 문제없이 실행이 되었습니다.

혹시 해당 현상에 대해 이유를 알고 계시다면 알려주실 수 있나요??

감사합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4.03.05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chaelynjang님, 스프링 배치 관련 질문 주셔서 감사합니다.

스프링 부트 프로젝트에서 IntelliJ IDEA의 설정을 바꾸었을 때 Bean 관련 에러가 발생하고 Gradle로 다시 설정하니 해결되었다는 상황이군요. Gradle 빌드 시스템과 IntelliJ IDEA 내부 빌드 시스템 사이의 호환성 문제로 추측됩니다. IntelliJ는 내부적으로 Gradle과 다른 방식으로 프로젝트를 구성하고 빌드를 수행하기 때문에 벌어질 수 있는 현상입니다.

Gradle 설정에 따른 빌드와 실행 과정에서 IntelliJ IDEA 내부의 설정과의 차이로 인해 의존성 해석이나 클래스 패스 설정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스프링 부트와 스프링 배치의 자동 구성 기능(Auto-configuration)은 프로젝트의 정확한 클래스 패스와 의존성 정보를 바탕으로 정상 작동하므로, 이 부분에 차이가 생긴다면 Bean 생성에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원인 분석을 위해서는 에러 메시지의 내용과 프로젝트의 상세 설정을 확인해야 하지만, 일반적인 경우 IntelliJ IDEA에서 Gradle을 사용하여 빌드/실행을 하도록 설정하는 것이 호환성 및 안정성 측면에서 권장됩니다. 이와 관련하여 Spring Boot Reference Documentation에서 IntelliJ를 포함한 여러 IDE 환경에서의 실행 방법이 안내되어 있으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참고 자료로, Spring Boot 프로젝트를 IDE에서 실행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된 문서의 URL을 아래에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 Running Your Application from an IDE

답변이 도움 되셨기를 바라며, 추가적인 질문이 있으시면 언제든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