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해결됨

List Map 전환

24.02.17 23:14 작성 24.02.17 23:27 수정 조회수 86

1

 

주문 조회 V5: JPA에서 DTO 직접 조회 - 컬렉션 조회 최적화

강의에서 Map으로 컬렉션 추가하는 것을 보고 질문 드립니다.

(list를 map으로 변환하고 key인 orderId로, value인 orderItem 컬렉션 추가)

 

그대로 orderItems 리스트로 추가하는 방법과 비교해서 "매칭 성능 향상(O(1))"이 된다고 적혀졌는데,

list → map 으로 바꾸는 비용 또한 고려해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성능 차이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result.forEach(o -> o.setOrderItems(orderItems));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2

David님의 프로필

David

2024.02.19

안녕하세요. 선호님, 공식 서포터즈 David입니다.

만약 OrderItem 목록이 리스트라면, 특정 Order에 속한 OrderItem들을 찾아서 넣을 때 OrderItem 목록을 순서대로 돌며 특정 Order에 속하는 OrderItem인지 찾게 됩니다. 빅오표기법으로 나타내면 O(n)입니다.

그러나 OrderItem 목록이 Order Id를 Key로 갖는 Map이라면 특정 Order에 속한 OrderItem들을 찾아서 넣을 때 (이미 OrderItem들은 리스트로 묶여 있는 상태) 한 번 만에 특정 Order에 속하는 OrderItem들을 찾아올 수 있게 됩니다. O(1)입니다.

따라서, 데이터가 많다면 강의의 예제와 같이 작성하여 성능 향상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다만, OrderItem들을 조회하는 과정에서 너무 많은 OrderItem들을 조회해야 한다면, 서버 메모리가 감당할 수 있는 양인지 점검해 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