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프로그래밍 언어

  • 해결 여부

    해결됨

2분 13초경 if (new_line)이 있어야 하는 이유

24.02.13 22:29 작성 조회수 95

2

new_line = strchr(line, '\n'); 에서 line 문자열에서 '\n'을 찾으면

new_line에 포인터를 대입하고 못 찾으면 NULL 캐릭터를 대입하는데

포인터를 대입하고 *new_line = '\0';을 실행시키면 의도대로 되는 것이고

널 캐릭터를 대입하고 *new_line '\0'을 실행시켜도 문제는 생기지 않을거 같아서

if (new_line) 이라는 문장이 없어도 괜찮을 거 같은데 왜 있는 건가요?

널 캐릭터를 대입하고 *new_line '\0'을 실행시키면 문제가 되서 그런건가요?

아니면 다른 이유가 있는 건가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2

Soobak님의 프로필

Soobak

2024.02.13

안녕하세요, 질문&답변 도우미 Soobak 입니다.

 

if (new_line) 구문은 new_line 이 가리키는 값이 '유효한 메모리 주소인지' 를 검사합니다.
strchr() 함수는 주어진 문자열에서 특정 문자를 찾고, 그 위치의 '포인터' 를 반환합니다.
만약, 해당 문자가 문자열 내에 없다면 NULL 을 반환합니다.

 

여기서, new_line 변수는 입력된 문자열 line 에서 개행 문자 '\n'를 찾은 위치를 가리키는 포인터입니다.
만약, line 에 개행 문자가 없다면, new_lineNULL 을 가지게 됩니다.

 

문제는, 만약 line 에 개행 문자가 없다면, new_lineNULL 을 가리키게 되고, NULL 포인터에 대한 역참조(즉, *new_line)은 정의되지 않은 행동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그러므로, if (new_line) 구문은 new_line 이 실제로 유효한 주소를 가리키고 있는지 확인하여, 만약 NULL 이라면 *new_line = '\0'; 코드를 실행하지 않도록 합니다.
이는 NULL 포인터 역참조를 방지하여 프로그램이 안전하게 동작하도록 하는 중요한 안전 장치입니다.

이후의 강의에서도 각 섹션의 주제와 관련된 '안전 장치' 와 관련되어 자세하게 학습하시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