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예외 처리 질문드립니다.

24.02.11 14:47 작성 조회수 143

1

[질문 내용]
안녕하세요 해당 강의에서 LoginCheckFilter 구현 중에 try - catch 코드에서 질문이 있어서 글을 남깁니다.

catch (Exception e) {

throw e; // 예외 로깅 가능하지만 , 톰캣까지 예외를 보내주어야 함.

}

부분이 이해가 가질 않습니다. 톰캣까지 예외를 보내줘야하는 이유를 모르겠네요.

 

그리고 try 구문 내에서 return으로 다음을 진행하지 않고 끝을 내는 부분도 잘 와닿지 않습니다.

제가 예외 처리 부분 개념이 약한 거 같은데, 위에 질문 드린 내용들을 뭐라고 검색하고 공부하면 좋을까요?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David님의 프로필

David

2024.02.11

안녕하세요. s2사랑해요s2김영한s2님, 공식 서포터즈 David입니다.

일반적으로 웹 애플리케이션은 다수의 필터가 등록됩니다.

아래와 같은 과정에서 C필터에서 예외가 발생하면 응답을 반환하기 전에 예외가 발생했는지 확인합니다. 그리고 응답으로 예외에 대한 정보 또는 에러 페이지를 반환하게 됩니다.

그런데 C 필터에서 예외가 발생하여 B 필터, A 필터를 거쳐 다시 응답을 반환하는 과정에서 예외가 발생했는지 확인하는데, B 필터에서 예외를 던지지 않고 로깅처리만 해버리면 예외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C 필터에서 발생한 예외를 확인할 방법이 없습니다.

따라서, B 필터, A 필터에서는 예외를 던지는 처리를 통해 응답 반환 전에 예외가 발생했음을 톰캣이 감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요청 유입 -> A필터 -> B 필터 -> C 필터 -> 스프링 웹 애플리케이션

응답 반환 <- A필터 <- B 필터 <- C 필터 <- 스프링 웹 애플리케이션

이와 관련된 부분은 톰캣 서블릿 필터와 예외처리에 대해 찾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0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4.02.11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s2사랑해요s2김영한s2님의 질문 내용을 기반으로 관련된 답변을 찾아보았습니다. 제공된 답변은 예외 처리와 관련하여 톰캣까지 예외를 보내는 이유와 예외가 발생했을 때의 흐름에 관한 설명을 다루고 있습니다. 특히 web application에서의 예외 처리 메커니즘을 설명하고 있으며 서블릿 필터(filter)에서 예외 처리의 중요성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다만, 제공된 답변은 필터에서 예외를 처리하는 구체적 방법론이 아닌 예외 처리의 개념과 원리, 흐름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질문자님이 구체적으로 원하는 내용은 IntelliJ에서 특정 코드 사용법에 대한 것이 아니므로, 아래 답변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예외처리 - 서블릿 필터 내에서 발생하는 예외를 톰캣까지 보내주는 이유와 관련된 질문입니다. 이 답변은 예외가 서블릿 필터를 거쳐 어플리케이션 외부로 전달되는 과정을 다루고 있습니다.

예외 처리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자 한다면 “서블릿 필터 예외 처리”, “Java 웹 어플리케이션 예외 처리”, “톰캣 예외 처리”와 같은 키워드로 검색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를 통해 필터 내에서 예외를 처리하는 방법과 웹 어플리케이션에서 일반적으로 예외를 처리하는 방법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