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프로그래밍 언어

  • 해결 여부

    미해결

8분 40초경 질문

24.01.26 21:43 작성 조회수 103

2

int sum2d_2(int ar[][COLS], int row);

에서 COLS 자리의 인덱스에 숫자를 적어주는 이유는

ar이라는 포인터의 행의 사이즈는 int * (COLS 자리의 인덱스) 이기 때문이다.

라고 해봤는데 이게 맞거나 비슷한 표현 일까요?

제 표현이 틀린 것 같아 답변자 분이 이해를 할 수 없을 것 같기도 하네요.. ㅈㅅ함미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3

Soobak님의 프로필

Soobak

2024.01.27

안녕하세요, 질문&답변 도우미 Soobak 입니다.

 

함수 선언 int sum2d_2(int ar[][COLS], int row); 에서, ar 은 2차원 배열을 가리키는 포인터입니다.
C언어에서 2차원 배열을 함수에 전달할 때는 배열의 첫 번째 차원(행)의 크기는 생략할 수 있지만, 두 번째 차원(열)의 크기는 명시해야 합니다. 이는 배열의 메모리 크기를 알기 위함입니다.

ar 이 포인터인 것은 맞지만, 정확히 말하면 arint (*)[COLS] 타입의 포인터입니다.
즉, int [COLS] 타입의 배열을 가리키는 포인터이며, 이는 각 행이 COLS 개의 int 원소를 가진 배열임을 의미합니다.
COLS 는 배열의 열의 크기를 나타내고, 컴파일러가 배열 원소에 올바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메모리 크기를 계산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ar 이라는 포인터의 행의 사이즈는 int * (COLS 자리의 인덱스)" 라는 표현 보다는,
"arint [COLS] 타입의 배열을 가리키는 포인터이며, 각 행이 COLS 개의 int 원소를 가지고 있다" 라고 해석하는 것이 더 정확한 표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