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브옵스 · 인프라

  • 해결 여부

    미해결

docker-compose.yml 속성 문의

24.01.22 15:54 작성 조회수 103

0

docker-compose.yml 작성시

2depth의 속성은 예약어 인지, 사용자가 정의해서 쓰는지 문의드립니다.

 

예를들어 아래와 같이 docker-compose.yml을 작성했을시

2depth의 db 와 wordpress 속성은 docker에서 어떻게 인식하고 3depth의 속성을 적용하는지 궁금합니다.

 

(db 라는 2depth의 이름을 database로 바꿔 써도 기능이 동작하는지, 그렇다면 2depth의 이름은 단순히 image의 alias 정도로 사용되는지)

 

version: '2'

services:

db:

image: mysql:5.7

....

wordpress:

image: wordpress:latest

...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4.01.24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docker-compose.yml에서 사용하는 2depth의 속성들은 서비스를 정의하는 데 사용되며, 이는 Docker Compose가 인식하는 예약어가 아닌 사용자가 정의하는 서비스의 이름입니다. 예를 들어, dbwordpress처럼 사용자가 지정한 이름은 해당 서비스의 컨테이너에 대한 참조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db:database:로 바꾸어 사용하면 내부적으로 database라는 이름으로 해당 서비스를 참조하게 되며, 따라서 이 이름은 서비스의 별칭(alias)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러므로 이름 변경은 문제가 없지만, 이 이름을 참조하는 다른 서비스나 네트워크 설정 등에도 모두 일치하는 이름으로 변경해야 합니다.

3depth의 속성들은 실제 서비스 설정에 적용되는 사항으로, 예를 들어 image: mysql:5.7은 사용할 도커 이미지를 지정합니다. 이와 같이 3depth에서 설정하는 값들은 Docker Compose와 Docker에서 미리 정의된 특정한 키워드들을 사용하며, 이는 컨테이너의 실행 방식, 환경 변수, 볼륨 마운트 등 서비스를 구성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설정을 정의합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추가적인 질문이 있으시면 언제든 질문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