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프로그래밍 언어

  • 해결 여부

    해결됨

5분 50초경 제가 생각하는 게 맞는 건가요?

24.01.18 22:57 작성 24.01.18 23:14 수정 조회수 120

2

int a = 1;

int* a_ptr = &a;

a_ptr은 a를 가리키고

a_ptr + 1은 a + 1을 가리킨다.

배열에서는 원소에서 다음 원소로 갈 때 원소의 자료형의 크기 만큼 이동하는 걸 생각하면

a + 1은 a 다음의 변수를 가리키는 것이고, a에서 a의 자료형인 (int 자료형의 크기) * 1 만큼 이동하는 것이다.

그렇게 (int 자료형의 크기) * 1 만큼 이동을 해야지 a 다음의 변수를 가리킬 수 있다.

 

이렇게 생각을 해봤는데 이게 맞는 걸까요?
a 다음의 변수라는 표현은 뭔가 틀린 것 같은데 저도 잘은 모르겠습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2

Soobak님의 프로필

Soobak

2024.01.19

안녕하세요, 답변 도우미 Soobak 입니다.

 

"a_ptr + 1a + 1 을 가리킨다" 라는 표현은 잘못되었습니다.
a_ptr + 1 에서 a_ptra 의 주소를 가리키는 포인터이므로, a 의 주소에서 sizeof(int) * 1 만큼 떨어진 메모리 주소를 가리킵니다.
즉, a 가 저장된 메모리 위치로부터 int 크기만큼 떨어진 위치를 가리킵니다.

 

반면에, a + 1 은 실제로 의미가 없는 표현입니다.
aint 형 변수이며, int 형 값에 1 을 더하는 것은 단순히 그 숫자값을 증가시키는 것이지, 메모리 주소를 변경하는 것이 아닙니다.

 

또한, "a 다음의 변수" 에 대한 표현에서 a_ptr + 1a 다음의 변수를 가리키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 무엇을 가리키는지는 프로그램의 메모리 레이아웃과 운영체제의 메모리 관리에 달려있습니다.
즉, 질문해주신 코드에서 a_ptr + 1 은 정의되지 않은 영역을 가리킬 수 있게 됩니다.

포인터 연산은 배열이나 동적으로 할당된 메모리 블록 내에서만 의미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