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invoke에 대해서 궁금한점이 있습니다.

24.01.10 15:47 작성 24.01.10 16:16 수정 조회수 143

1

JDK동적 프록시를 도입후에 사용하게되면 내부에 target 메소드를 직접 호출하는 방식에서 invoke형태로 메소드를 호출하는 방식으로 변경이 되는데

해당 프록시객체의 메소드를 사용할때마다 invoke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사용이 되는건가요?

만약에 그렇다면 일반적으로 알기론 일반메소드 호출보다 invoke를 사용한 메소드 호출이 속도면에서 안좋다고 들었는데 이런걸 감안하고 사용을 하는건가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4.01.12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네, 맞습니다. JDK 동적 프록시를 사용하게 되면 실제로 프록시 객체를 통해 메소드를 호출할 때 invoke 메소드를 사용하여 호출하게 됩니다. InvocationHandler 인터페이스의 invoke 메소드를 구현함으로써 타겟 객체의 메소드를 대신 호출하게 되며, 이 과정에서 부가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님이 언급하신 것처럼 리플렉션을 사용한 invoke 방식은 일반 메소드 호출에 비해 성능에 불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프록시를 통한 AOP(Aspect-Oriented Programming) 접근은 유연성, 유지보수성, 기능의 재사용성 측면에서 많은 장점을 제공합니다. 성능 상의 단점을 감안하고도 이러한 장점들을 활용하기 위해 프록시 방식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러한 성능 차이는 미미하여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성능이 중요한 부분에서는 이러한 프록시 방식의 사용을 잘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