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프로그래밍 언어

  • 해결 여부

    미해결

<6.19 다중포인터와 동적 다차원 배열> 이중 포인터임에도 불구하고 포인터의 주소값을 보유하고 있지 않음

23.12.23 20:15 작성 23.12.23 20:21 수정 조회수 144

1

int** matrix = new int* [row] 은 결국에는 row개의 포인터변수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주고, 그 중 첫번째 요소의 주소값을 matrix가 가지게 된다는 것으로 이해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정확히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있어 어리석은 질문드립니다.

가정 1:

제가 이해하기로는 이중 포인터 역시 포인터이기 때문에 다른 포인터의 주소값 을 가지는 변수입니다. 그러면 int** matrix = new int* [row] 같은 경우에도 row개의 포인터변수의 주소값 을 담아야하지 않습니까?

하지만 matrix[0] 을 출력하였을때 (*matrix) 저는 그 포인터 변수의 주소값이 아닌 그 포인터 변수가 담고 있는 주소값이 출력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int** matrix = new int* [row] 이 경우의 이중포인터는 " 이중 포인터는 다른 포인터의 주소값을 가르킨다" 라는 어떻게 보면 정석적인 정의와 다르게 사용된다고 보는게 맞습니까? (포인터 변수들을 보유하는 배열) 이중 포인터가 사용됬음에도 불구하고 matrix가 가지고 있는 값이 첫번째 요소(포인터)의 주소값이 그 포인터 자체가 들어갔기 때문인가요?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Louis Kim님의 프로필

Louis Kim

질문자

2023.12.23

아하!!!!!

int** matrix = new int* [row]

이때 new int* [row] 힙 메모리에 row개의 int* 포인터 변수가 생성됨과 동시에 첫번째 요소의 주소값이 결국에는 그 포인터 변수의 주소값이군요 !!!

힙메모리에 생성된 첫번째 포인터변수의 주소값이 int** matrix 이중 포인터에 담기니까 논리적으로 아무문제가 없네요 ㅎㅎㅎㅎㅎㅎㅎ!!

0

Soobak님의 프로필

Soobak

2023.12.24

안녕하세요, 답변 도우미 Soobak 입니다.

 

스스로 질문에 대한 답을 잘 찾아내신 것 같습니다!

matrix[0] 이나 *matrix 가 가리키는 것은 int* 자료형의 배열입니다.
이들을 출력할 때 나타나는 값은 matrix 가 가리키는 배열의 첫 번째 요소인 int* 포인터의 값, 즉 정수형 변수의 주소입니다. matrix 가 배열의 시작 주소를 가리키고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