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프로그래밍 언어

  • 해결 여부

    미해결

맥북 visual studio code 링킹

23.12.09 21:04 작성 조회수 232

2

- 학습 관련 질문을 남겨주세요. 상세히 작성하면 더 좋아요!
- 먼저 유사한 질문이 있었는지 검색해보세요.
- 서로 예의를 지키며 존중하는 문화를 만들어가요.
- 잠깐! 인프런 서비스 운영 관련 문의는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스크린샷 2023-12-09 오후 9.01.46.png

 

말씀해주신대로

g++ add.cpp main.cpp

clang++ add.cpp main.cpp

 

2가지 다 해도 안됩니다.... 어떻게 해야할까요?

윈도우 노트북을 사야할까요?

공부하고 싶은데 맥북 visual studio code로는 따라가기가 너무 힘드네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2

Soobak님의 프로필

Soobak

2023.12.09

안녕하세요, 답변 도우미 Soobak 입니다.

 

첨부해주신 이미지의 마지막 내용은 링킹 에러로서, add() 함수의 정의가 누락되었거나, add.cpp 파일에 해당 함수가 올바르게 포함되지 않았음을 나타냅니다. 코드 작성의 실수, 파일 경로 불일치 혹은 헤더 누락 등 다양한 상황에서 링킹 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작성하신 터미널 명령어 cd "/Users/lahat/Desktop/cpptest2/" && g++ main.cpp -o main && "/Users/lahat/Desktop/cpptest2" 부분에서 g++ main.cpp 부분을 살펴보시면, add.cpp 파일이 누락되어 있으십니다.

 

하지만, 그 위에 입력하신 명령어 clang++ add.cpp main.cpp 는 정상적으로 컴파일이 완료된 것으로 보이며, VSCode 의 왼쪽 목록에 실행 파일 a.out 이 생성되었습니다. (컴파일 옵션을 추가하지 않으면, 기본적으로 생성되는 실행 프로그램의 이름은 "a.out" 입니다.)

 

한 번, a.out 이 위치한 디렉토리로 이동하셔서, 터미널에 ./a.out 을 입력해보세요.

 

확실히, macOS 운영체제에서 VSCode 환경 설정을 직접 하는 과정 등은 Windows 운영체제에서 Visual Studio 를 사용하는 것 보다 환경 설정 등에 어려움이 있으실 수 있으나, 언젠가는 공부해야 할 내용을 미리 잘 공부한다는 점으로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에러의 원인과 내용을 학습하는 과정에서 기초를 탄탄히 다질 수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질문에서의 어려움도 '컴파일' 과 '링킹' 등의 기본적인 빌드 과정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점검하실 수 있는 기회로 삼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질문자님께서 한 동안 환경 설정과 관련하여 어려움을 겪으셨었는데, 이번에는 그래도 빌드를 시도하고 계시는 것에 뿌듯함을 느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