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안녕하세요 메트릭 데이터 보관주기 질문입니다!

23.11.27 11:07 작성 조회수 148

0

  • 안녕하세요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 혹시 metric 기본 보관주기가 얼마나 되는걸까요!!? 혹은 보관주기를 따로 설정이 가능할까요?

답변 3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3.11.29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메트릭 데이터의 기본 보관 주기는 Spring Boot 문서에 명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는 사용하는 메트릭 저장소나 시스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Micrometer를 통해 여러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메트릭을 전송할 때, 각 시스템의 저장 정책에 따라 메트릭의 보관 주기가 결정됩니다. 따라서 메트릭의 보관 주기는 특정한 저장 시스템의 설정을 통해 조정할 수 있으며, 각각의 시스템 문서에서 해당 정보를 찾아보아야 합니다.

만약 간단한, 인메모리 방식의 저장소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Micrometer가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Simple 레지스트리를 사용하게 되는데, 이는 다른 레지스트리를 설정하지 않았을 경우 사용되는 후보입니다. Simple 레지스트리는 다른 백엔드 저장소를 사용하게 되면 자동으로 비활성화되며, 명시적으로 비활성화 설정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 Simple 레지스트리의 기본 보관 주기 역시 문서에서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Spring Boot 공식 문서의 Metrics 섹션을 참고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Micrometer의 capabilities 및 개념에 대해서 더 학습하기 원하신다면, Micrometer 공식 문서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0

답변 감사드립니다~

 

해당 내용을 문의드렸던 이유는 따로 프로메테우스 등을 통해 보관하는것이 목적이 아니라 단순히 meterregistry 를 통하여 메트릭을 인위적으로 저장하게 된다면 그 저장된 데이터들의 보관주기가 궁금해서였었습니다!

 

공식문서를 봐도 관련 내용을 못찾겠어서 혹시나 제가 놓친 부분이 있는지 문의드립니다~!

저도 공식문서에서 찾지를 못해서 잘 모르겠네요. 도움 못드려 죄송합니다. 😅

0

cpu, mem usage 등의 metric 정보는 일반적으로 prometheus 등과 연동되며 prometheus 에서 저장/관리 합니다. 따라서 보관주기 설정등도 metric 정보를 저장관리하는 prometheus 등을 통해 설정하는게 바람직한것으로 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