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프로그래밍 언어

  • 해결 여부

    미해결

const int angel = 1004;에서 변수였던 angel이 기호적 상수가 되면

23.11.19 06:33 작성 23.11.19 06:35 수정 조회수 165

1

const int angel = 1004;에서 변수였던 angel이 const를 붙임으로써 기호적 상수(symbolic constant)가 되면 rename으로 다른 부분에 써놓았던 angel을 전부다 변화시키면 그래도 오류가 나나요? const를 붙인 자료형에서 상수를 바꾸면 오류가 난다고 봤었는데, 변수였던 angel도 고치면 오류가 나나요?

 

그러니까 angel이라는 이름을 못바꾸는건가요? 아니면 angel에 대입하는 1004라는 숫자를 못바꾸는건가요? 아니면 둘다 못바꾸는건가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Soobak님의 프로필

Soobak

2023.11.19

안녕하세요, 답변 도우미 Soobak 입니다.

 

  1. 상수 이름 변경 : 프로그램 내에서 angel 이라는 변수의 이름을 다른 이름으로 변경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서, angelsoobak 으로 변경하는 것은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이 경우 말씀하신 것처럼 편집기의 rename 기능을 사용하시거나, 직접 기존의 모든 angel 변수들에 대한 참조를 새로운 이름으로 변경해주어야 합니다.



  2. 상수 값 변경 : const 로 선언된 변수는 선언 이후 그 값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즉, angel 이라는 상수에 다른 값을 할당하려고 시도하면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angel = 2008; 과 같은 코드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요약하자면, const 로 선언된 angel 변수의 이름 자체를 변경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선언 이후 angel 에 할당된 값인 1004 를 변경하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프로그램 내에서 angel 의 이름을 변경하더라도, 적절히 모든 참조를 업데이트 한다면 오류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곰곰님의 프로필

곰곰

질문자

2023.11.20

김시합니다. 정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