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h2 데이터베이스 연결 문제

23.11.12 02:13 작성 조회수 207

0

학습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고, 더 좋은 답변을 드릴 수 있도록 질문전에 다음을 꼭 확인해주세요.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을 남겨주세요.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링크)을 먼저 확인해주세요.
(자주 하는 질문 링크: https://bit.ly/3fX6ygx)
3. 질문 잘하기 메뉴얼(링크)을 먼저 읽어주세요.
(질문 잘하기 메뉴얼 링크: https://bit.ly/2UfeqCG)

질문 시에는 위 내용은 삭제하고 다음 내용을 남겨주세요.
=========================================
[질문 템플릿]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인가요? (예/아니오) 예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에 없는 내용인가요? (예/아니오) 비슷하지만 없는 것 같습니다.
3. 질문 잘하기 메뉴얼을 읽어보셨나요? (예/아니오) 예


[질문 내용]

강의 극 초반인데 h2 데이터베이스 문제로 시작도 못 하구 있습니다. ㅠㅜ

영한쌤과 같은 버전으로 하려고 했는데 start.spring.io에서는 2.2.1이 안되더라구요ㅠㅜ 그래서 3.xx 버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h2데이터베이스도 2.1xx 버전을 깔았습니다.

근데 자꾸 h2연결이 안되어서 run도 안되고 데이터베이스 연결도 안 되더라구요ㅠㅜ

db이름도 datajpa, data-jpa 등등 바꿔서도 해보고 이름도 바꿔서도 해보고 해도 안되네요.

그리고 db파일은 생성이 원래 되었었는데, 지금 현재 안되서 프로젝트와 db파일을 지우고 첨부터 다시 해보고를 반복하면서 지웠었는데, 이제는 아예 생성이 안되더라구요...ㅎㅎ

  1. 어떻게 해야할까요>?ㅠㅜ h2연결이 안되서 강의 진도를 못 나가고 있습니다.

  2. h2데이터베이스는 어떻게 생성을 하는건가요? 그냥 yml설정해주고 빌드를 하고 h2 console에 연결 하면 생기는 건가요? 아니면 생긴걸 확인하고 console로 들어가는건가요?

감사합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OMG님의 프로필

OMG

2023.11.12

안녕하세요. ㄱ.최휘빈님, 공식 서포터즈 OMG입니다.

 

어떻게 해야할까요>?ㅠㅜ h2연결이 안되서 강의 진도를 못 나가고 있습니다.

사용하고 있는 윈도우의 계정이 user인가보네요.

image

C:/Users/user 경로로 접근하여 파일의 확장자가 *.mv.db (mv.db로 끝나는) 파일을 지워주세요.

1단계)

*가 DB의 이름이고, mv.db가 h2에서 해당 db의 확장자로 보시면 되는데요, 이전에 사용중이여서 보관이 필요한 파일이 없다면 mv.db로 끝나는 파일을 전부 지우시고 필요한 파일은 삭제하지 않으면 됩니다.

 

2단계)

불필요한 db파일은 지웠으니 새로 생성해주시면 됩니다.

강의에서 진행하는 순서대로 진행할 경우 정상적으로 파일이 생성되나 문제가 생길 경우 1단계에서 진행한 방식대로 생성되었던 파일을 삭제 후 다른 방법으로 db파일을 생성하면 됩니다.

https://docs.google.com/document/d/1j0jcJ9EoXMGzwAA2H0b9TOvRtpwlxI5Dtn3sRtuXQas/edit

자주하는 질문에서 설명하는 "해결방안2"를 참고하여 db파일을 생성해주세요.

파일명은 datajpa.mv.db가 되도록 파일명을 지정해주세요.

 

3단계)

아래 참고 이미지를 확인하여 h2접속 연결을 확인해주세요.

image

4단계)

application.yml설정 확인

image

h2에서 확인한 url과 프로젝트에서의 url정보를 일치시킨 후 스프링 프로젝트를 실행하여 확인해주세요.

 

h2데이터베이스는 어떻게 생성을 하는건가요? 그냥 yml설정해주고 빌드를 하고 h2 console에 연결 하면 생기는 건가요? 아니면 생긴걸 확인하고 console로 들어가는건가요?

 

h2데이터베이스 파일의 생성은 h2를 실행시킨 후 url 정보(jdbc:h2:~/*)를 입력하고 접속하면 *의 이름으로 *.mv.db파일이 생성됩니다.

 

윈도우 기준) C:/USERS/계정명

맥 기준) USERS/계정명

에 생성됩니다.

 

설명드린 것을 참고하여 시도해보시고 막히는 부분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