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이터 분석

  • 해결 여부

    미해결

고객 유효 확률 > 최신 거래 시점

23.10.29 23:31 작성 조회수 209

0

안녕하세요 :) 인프런 수강생입니다.

유익한 강의 너무 감사합니다!

 

고객 유효 확률 파트를 듣던 중 궁금한 점이 있어 질문 남겨 드립니다.

 

1) (t/T) ^ n

>> 해당 공식에서 t 가 '고객의 가장 최근 거래 시점' 이리고 말씀해주셨는데, 실제 엑셀상에서 계산할 때는 '최초 구매일 - 최신 구매일' 로 계산해주신 것을 보았습니다.

 

'고객의 가장 최근 거래 시점' 이 저는 '최신 구매일' 과 동일할 것이라 생각했는데, '최초 구매일- 최신 구매일' 특정 '기간' 처럼 계산하게 되는 이유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실 수 있을까요??

 

2) 해당 공식의 출처

고객을 유의미하게 보는 공식을 처음 접해서 해당 공식이 나오게 된 배경이나 다른 공식들이 있는지 더 검색해보고 싶은데 단순히 '고객 유효 확률' 이라 검색했을 때는 검색 결과가 한정적인 것 같습니다.

 

혹시 추천해주실만한 검색 키워드나 해당 공식의 출처에 대해서도 말씀해주실 수 있으실까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마소캠퍼스입니다.

고객 가치를 평가하는 많은 분석 모델이 있겠으나 본 강의에서는 Schmittlein, Morrison, Colombo의 논문 "Counting Your Customers: Who Are They and What Will They Do Next?"(1987)에 정리한 고객 유효 확률 측정 모델을 Wayne L. Winston이 엑셀로 구현한 "Marketing Analytics: Data-Driven Techniques with Microsoft Excel"(2014)의 Chapter 19-analysis 6 내용을 참고하였습니다.

해당 내용의 한국어 번역 과정에서 t가 특정 시점처럼 서술되었으나 원문상 기간을 의미합니다.
다만 본 강의에서는 참고 도서의 원 해석을 존중하여 동일한 용어를 사용하였습니다.
본 모델의 계산법에 대한 설명 및 기타 다양한 방법에 대한 추가 정보를 위 책에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좋은 질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소캠퍼스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