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컴퓨터 비전

  • 해결 여부

    미해결

엥커박스 크기 및 중복 생성 방지에 관한 질문

23.10.06 21:17 작성 조회수 168

0

좋은 강의 찍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해당 강의를 토대로 공부를 하며 모델을 제작 중에 학습 후 inference_detector을 돌리고 나면 같은 물체를 여러번 잡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또한 이용중인 이미지의 크기가 작아서 인지 엥커박스의 크기가 전체 화면을 잡아주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를 방지하고자 rpn_head의 anchor_generator를 수정해보았으나 학습이 안되는 모습을 관찰하였습니다.

 

사용 모델 :

faster_rcnn_r50_caffe_fpn_mstrain_3x_coco.py

이때 사용 이미지의 class는 1개였습니다. 어떤 식으로 이것을 수정할 수 있을까요? 또한 어디 부분의 강의를 들었을 때 이와 관련된 내용을 알 수 있을까요?
감사합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십니까,

같은 물체를 여러번 잡는 bbox가 나오는 경우는 주로 학습 데이터가 많지 않아서 충분히 학습이 되지 않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데이터를 더 많이 늘려 주십시요. 1개 오브젝트라면 최소 2~3백장 정도는 있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지혁님의 프로필

지혁

질문자

2023.10.08

저희 데이터가 학습용 데이터가 800장이긴해서
일단 최대한 많은 epoch를 돌려보겠습니다.

이거 외적으로 혹시 엥커 박스 조절은 어떻게 하나요?

앵커 박스 조절이 어떤 건지요?

 

지혁님의 프로필

지혁

질문자

2023.10.09

엥커 박스가 너무 커서 주위의 다른 물체까지 덮어 버리는 경우가 발생하여 이러한 현상을 방지하고자 앵커박스 중 크기가 일정 수준 이하의 엥커 박스만 표시하고 싶습니다.

인터넷에서 검색해본 결과 configfile 속의 anchor_generater을 이용하여 조절을 한다고 합니다만, 수정해 보아도 큰 변화가 보이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anchor box 기본 크기 설정은 거의 건들지 않습니다.

먼저 이전에 말씀드린대로 많은 학습 데이터로 학습을 해보시고, 안되면 다시 말씀해 주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