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브옵스 · 인프라

  • 해결 여부

    미해결

MutliAZ 환경이라면 k8s 클러스터의 Node는 서로다른 zone에 존재하도록 하나요?

23.10.01 14:07 작성 조회수 160

1

MutliAZ 환경이라면 k8s 클러스터의 Node는 서로다른 zone에 존재하도록 하나요?

아니면, 각 Zone 마다 k8s클러스터를 각각 만드나요?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답변이 늦었네요.

연휴기간 때 질문을 봤었는데, 답변해야지 하면서 까먹고 있었습니다.

근데 AI 인턴이 저 보다 더 잘 아는거 같네요 ㅎ

MutliAZ 환경이라도 쿠버네티스 클러스터는 하나로 구성합니다.

대신 어느 한 센터가 죽었을 때를 대비해서 클러스터 마스터 부분을 꼭 HA 구조로 구성해야 되요.

Pod를 만들 때도 두 Zone에 잘 퍼지도록 노드에 라벨링을 잘 해서 스케줄링 해야되고요.

 

[참고 문서]

https://kubernetes.io/ko/docs/setup/best-practices/multiple-zones/

https://kubernetes.io/ko/docs/setup/production-environment/tools/kubeadm/ha-topology/

 

답변이 늦어 죄송합니다.

0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3.10.03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이에요.

보통 Multi-AZ 환경에서는 k8s 클러스터의 노드들이 서로 다른 가용 영역에 분산되도록 구성합니다. 이를 통해 가용 영역에 발생할 수 있는 장애로부터 클러스터를 보호하고 고가용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k8s 클러스터를 각각의 가용 영역에 별도로 생성하는 것이 아니라, 단일 클러스터 내에서 서로 다른 가용 영역에 노드를 배치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k8s 클러스터를 생성할 때, 가용 영역에 대한 옵션을 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AWS의 경우 kops 또는 kubespray를 사용하여 클러스터를 구성할 때, 각 노드의 spec 필드에 가용 영역을 명시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다른 클라우드 환경 또는 온프레미스에서는 해당 환경에 맞는 설정을 통해 클러스터를 구성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클러스터의 노드가 서로 다른 가용 영역에 분산되어 클러스터 전체의 가용성이 높아집니다.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추가로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물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