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브옵스 · 인프라

  • 해결 여부

    미해결

custom docker와 Base Image

23.09.28 16:33 작성 조회수 118

0

기존에 있던 Base Image 에서 commit을 하거나
Dockerfile을 통해 build를 하여 Image를 만들게 되면

이제 새로이 생긴 이미지가 Base Image가 되는건가요?
예제에서 다루듯이 Image에 Base로 git이 깔려있었다면 이제 해당 Image 에서는 git 또한 read-only 가 되는 것인지 궁금하네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3.09.3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이에요.

기존의 Base Image에서 commit을 하거나 Dockerfile을 통해 build를 하여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게 되면, 새로운 이미지는 기존의 Base Image를 기반으로 생성됩니다. 따라서 새로운 이미지는 기존의 Base Image를 베이스로 하고 있게 됩니다.

기존의 이미지에서 설치된 패키지나 도구들은 새로운 이미지에서도 그대로 유지됩니다. 새로운 이미지에서 해당 패키지나 도구를 사용할 수 있고, 읽기 전용(read-only)으로 작동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기존의 Base Image에서 git이 설치되어 있다면, 새로운 이미지에서도 git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이미지에서 git은 읽기 및 쓰기 모드로 작동합니다.

그러나 이미지를 생성할 때 주의할 점은, 기존의 Base Image를 포함하여 새로운 이미지에 모든 내용과 설정이 그대로 포함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불필요한 정보가 존재할 수 있으니, 필요한 패키지와 도구들만을 Base Image에 포함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로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언제든지 물어보세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