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브옵스 · 인프라

  • 해결 여부

    미해결

-v flag 에 질문있습니다

23.09.05 00:19 작성 조회수 152

0

volumn 은 -v flag 를 통해 설정해주고 로컬과 도커의 특정 경로를 동기화시켜주는것으로 알아들었는데요.

(1)

긴가민가한것이.. 로컬과 도커를 연결해줄때

-v /dummy/path/dummy.txt:/docker/dummy/dummy.txt 와 같이 파일을 기준으로 명시해주면 해당 파일만 동기화가 되는것이고,

 

-v /dummy/path:/docker/dummy

와 같이 폴더를 기준으로 명시해주면 해당 폴더 하위리소스들 모두가 동기화가 되는것인가요?

 

(2)

또한 컨테이너를 삭제하고 같은 이미지를 통해 컨테이너를 다시 만들어줄때, 로컬의 파일이 우선시되어 도커내부의 파일이 overwrite 되는것인가요?

 

확실하게 알고싶습니다 죄송합니다ㅠㅠ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3.09.07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1. 네, 맞습니다. -v 플래그를 사용하여 로컬과 도커의 특정 경로를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v /dummy/path/dummy.txt:/docker/dummy/dummy.txt와 같이 파일을 기준으로 명시하면 해당 파일만 동기화됩니다. -v /dummy/path:/docker/dummy와 같이 폴더를 기준으로 명시하면 해당 폴더의 모든 파일이 동기화됩니다.

  2. 컨테이너를 삭제하고 같은 이미지를 통해 컨테이너를 다시 생성할 때, 로컬의 파일이 우선되어 도커 내부의 파일이 덮어쓰이지는 않습니다. 도커 이미지는 컨테이너를 생성할 때 기반이 되는 이미지로 사용되는데, 해당 이미지에는 이미 파일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로컬의 파일이 덮어쓰이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도커 공식 문서나 관련 자료를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른 질문이 있다면 언제든지 도움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