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브옵스 · 인프라

  • 해결 여부

    해결됨

pod에 resourceQuota 산정 기준은 어떻게 잡으면 좋을까요?

23.08.31 17:33 작성 조회수 175

1

pod에 resourceQuota 산정 기준은 어떻게 잡으면 좋을지 또 참고할만한 문서 있으면 부탁드립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2

안녕하세요.

저도 resourceQuota나 limitRange들에 대해서 이론적으로 세팅하는 문서들만 봤지 수치를 몇 으로 잡는 게 좋다라는 문서는 지금까지 못 본 것 같습니다 :)

왜냐면 이건 어플리케이션 마다 혹은 어떻게 쿠버네티스를 쓸 건지에 따라 그 상황에 맞게 세팅하는 값이라서 특별한 이유가 없으면 안써도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특별한 목적은 두 팀에서 한 쿠버네티스 클러스터를 나눠서 써야할 때, 서로 자원을 공평하게 쓰기 위해서 어느정도 자원에 대한 범위를 제한하자는 협의를 가지고 쓰는 거라, 이때 값 세팅의 판단 기준은 전제 자원량과 협의에 따른 사용 분할 수치에 따라 달라질 겁니다.

근데 실질 적으로 두 팀이에서 쿠버네티스를 써야할 때는 각각 클러스터를 나눠쓰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아니면 쿠버네티스를 서비스 하는 회사에서 고객들에게 등급에 따라 사용량을 제한하려고 resourceQuota를 쓸 수도 있겠고요.

이렇게 특정 상황이 존재해야지 쓰는 이유가 있는 오브젝트입니다.

그래서 무조건 써야하는 object는 아니며, 어차피 App에서 자원 쓰는 걸 모니터링 하면서 자원이 더 필요하면 늘려야 하기 때문에, 값을 제일 잘 세팅하는 방법은 내 App을 잘 모니터링하는 방법이고, 그렇게 세팅된 범위에서 어떤 문제에 의해서 갑자기 자원을 많이 쓰지 못하도록 안전 장치를 두고 싶다면 쓸 수 있습니다.

처음 말씀드렸던 것처럼 이론을 잘 설명해주는 쿠버네티스 문서 외에는 참고할 만한 문서를 못 봤기 때문에 제가 이 오브젝트를 어떻게 써먹어야 할지 고민 했던 생각들 말씀드려 봤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