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프로그래밍 언어

  • 해결 여부

    미해결

7.3장 8분 55초에서 넘겨받는걸 굳이 레퍼런스로 바꾸는 이유가 뭔가요??

19.06.04 10:56 작성 조회수 108

5

레퍼런스로 인수를 넘겨받으면 인수를 넘겨받은 함수에서 원본을 바꿀수있는 권한을 받을 수 있는것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const로 원본 변경 못하게 막아놓고 인수는 referance로 바꾸는데에 어떤 의미가 있는것이죠??

답변 3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2

호두님의 프로필

호두

2019.12.10

위 질문 메모리 낭비를 막기 위해서 레퍼런스로 받는 건가요?

2019-12-16 메모리 낭비라기 보다 값을 복사 안하니까 그만큼 효율이 좋아진다고 봅니다.

2

중요한 질문이고 학생들이 많이 궁금해하는 부분입니다. 오픈 소스 코드들을 보시면  const int& value 와 같은 형태를 자주 보실 수 있을겁니다. 힌트는 call by value와 비교를 해보시면 됩니다. 한 번 생각해보시고 정 못 맞추시겠다면 다시 질문 주시면 바로 답을 알려드리겠습니다.

0

안정훈님의 프로필

안정훈

2022.01.02

뒤늦게 보고 댓글 답니다.

그러니까 연산량 효율성 때문에 int x로 표기할 것을 const int &x로 표기한다는 것이죠? 기능상으론 const int &x와 int x가 같은거죠?

한 가지 더 차이가 있는데, int x로 받으면 x를 값을 바꿔가면서 지역 변수처럼 쓸 수 있는데 const int& x로 받으면 const 때문에 값을 바꿀 수도 없습니다.

알고리즘 교과서에는 변수 하나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int x로 받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나 C++ 오픈소스를 보면 const int&로 도배되어 있는 것도 많이 볼 수가 있습니다.

요즘은 프로그래머가 코드로 최적화하는 것보다 그냥 대강 짜고 컴파일러에게 맡기는 것이 더 좋다는 얘기도 있기 때문에 어떤 방식이 더 좋다라고 딱 잘라서는 말씀을 드릴 수가 없겠네요. 다만, 개인적으로는  흔하지 않고 복잡한 알고리즘을 구현할 때 실수를 방지하는 측면에서 const를 선호합니다.

안정훈님의 프로필

안정훈

2022.01.02

말씀대로 함수 내에서 x를 변경할 수 있나 없냐의 차이가 있겠네요.

좋은 답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