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프로그래밍 언어

  • 해결 여부

    미해결

6.8강 중에서 struct에 포인터 사용 부분에서 질문이 있습니다.

23.08.15 15:04 작성 조회수 236

2

이와 같은 Mys 라는 struct가 있을 때 포인터 변수 k를 선언한 후 일반 정수값을 바꾸는 것은 가능한데, 포인터 변수를 이용해서 행렬값을 넣는 것은 불가능 한 것인지 궁금합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yoy06118님의 프로필

yoy06118

질문자

2023.08.15

그리고 위의 경우에서 k의 주소를 초기화 하기 위해서 Mys ms라는 변수의 주소를 사용했는데, Mys 타입의 변수를 하나 선언하는 것 외에는 k의 주소를 초기화하는 방법이 없는지 궁금합니다.

Soobak님의 프로필

Soobak

2023.08.16

안녕하세요, 답변 도우미 Soobak 입니다.

질문 1 ) 이와 같은 Mys 라는 struct가 있을 때 포인터 변수 k를 선언한 후 일반 정수값을 바꾸는 것은 가능한데, 포인터 변수를 이용해서 행렬값을 넣는 것은 불가능 한 것인지 궁금합니다.
: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C++ 에서 배열을 다른 배열로 복사하는 일반적인 방법은 배열의 각 요소를 개별적으로 복사하는 것입니다.

예시) array 의 모든 요소를 k->arrayA 로 복사

for (int i = 0; i <5; i++)
{
  k->arrayA[i] = array1[i];
}


하지만, std::copy 의 사용, C스타일의 memcpy 사용, 그리고 std::array , std::vector 컨테이너들의 사용 등을 통해 보다 편리하게 = 연산자를 통해 편리하게 배열을 복사할 수도 있습니다. 컨네이너와 관련해서는 섹션 16 표준 템플릿 라이브러리 에서 자세기 학습하시게 됩니다.
각 방법에는 장/단점이 있으니 상황에 따라서 가장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 2) 그리고 위의 경우에서 k의 주소를 초기화 하기 위해서 Mys ms라는 변수의 주소를 사용했는데, Mys 타입의 변수를 하나 선언하는 것 외에는 k의 주소를 초기화하는 방법이 없는지 궁금합니다.
: Mys 자료형의 포인터 k 의 주소를 초기화하기 위해서는 Mys 타입의 객체를 가리키는 주소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생각해보면, Mys ms; 를 선언하는 것 외에도 다양한 방법이 존재합니다.

예시 ) 동적할당을 통하여 메모리를 할당한 후 Mys 자료형의 객체를 생성,
이렇게 생성된 객체의 주소가 k 에 할당됩니다.

Mys* k = new Kys;
// ... (k와 관련된 작업 수행)
delete k; // 사용이 끝난 후 메모리를 해제해야 합니다.

이미 선언된 다른 Mys 타입의 객체를 통해 배열의 특정 요소의 주소를 k 에 할당할 수도 있습니다.

예시 )

Mys array[5] = {1, 2, 3, 4, 5};
Mys* k = &array[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