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기획 · 전략 · PM

  • 해결 여부

    미해결

Jira 실습 관련 문의드립니다.

23.08.09 17:15 작성 조회수 376

0

안녕하세요! 이제 막 선생님 강의를 듣고 있는 PM 지망생입니다.

실습 초반부터 막혀 민망하지만,,,이걸 해결하지 못하면 진도가 안나가서요 ㅜㅜ

  1. 선생님이 화면에 보여주시는 Jira UI와 제 UI가 다른데 업데이트 때문일까요?

  2. 혹시 플랜때문인가 싶어 무료체험을 신청했는데도 UI가 달라 당황스럽습니다..

  3. 저는 에픽 이름을 설정하는 필드가 없는데 왜 그럴까요..

  4. 이름은 무시하고 요약 및 설명란 '신규 프로젝트'라고 작성하고 에픽을 생성하면 보드에 이슈가 포시되지 않는다고 뜹니다 ㅜㅜ(세번째 그림 참조)

스크린샷 2023-08-09 오후 5.10.00.png

스크린샷 2023-08-09 오후 5.10.12.png스크린샷 2023-08-09 오후 5.13.09.png

답변 3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kobo21님의 프로필

kobo21

2023.12.05

 

0

kobo21님의 프로필

kobo21

2023.12.05

강의하는 시점의 버전이랑 현재 지라 클라우드 버전과 차이가 있나요? 아니면 무료버전 때문인지 에픽 만들고 이슈만들때 TASK밖에 안만들어지네요. 스토리랑 버그 풀다운 메뉴가 없습니다.

안녕하세요 열린기술공방입니다. 문의주신 내용에 대해 강사님께 확인 후 답변 전달 드립니다.

 

문의하신 사항은 제품 버전 차이 또는 사용하는 플랜이 어떤 플랜인지에 따른 사항은 아닌 것으로 판단됩니다.
먼저, 신규 프로젝트를 생성하실 때 어떤 템플릿을 선택하셨는지 확인해보셨으면 합니다.어떤 프로젝트 템플릿을 선택했느냐에 따라서 해당 프로젝트에 지원하는 이슈유형이 달라집니다.예를 들면, 신규 프로젝트를 생성할 때,

  • "Software development > Kanban" 템플릿을 선택한 경우,

  • 해당 템플릿으로 프로젝트를 신규 생성하기 전에

  • 해당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이슈 유형"을 확인할 수 있고

  • 아래 그림 오른쪽에 보여지는 바와 같이 사용할 수 있는 이슈 유형은 "Epic, Story, Bug, Task, Sub-task"가 표시됩니다.
    Screen Shot 2023-12-13 at 1.10.47 PM.png

  • 위와 같이 생성한 프로젝트에서 에픽을 생성하고,

  • 해당 에픽 아래 이슈 유형을 분리하는 경우에 생성 가능한 이슈 유형은 아래 그림과 같이 "Story, Bug, Task"입니다.
    Screen Shot 2023-12-13 at 1.08.37 PM.png

따라서 사용하고 있는 지라에서 생성한 프로젝트가 어떤 프로젝트였는지와 어떤 이슈 유형을 지원하고 있는지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이 밖에 추가 문의 사항 있으시면 언제든 문의주세요. 감사합니다.

0

안녕하세요 꼬막눈이님, 열린기술공방입니다. 문의하신 내용에 대한 답변 드립니다.

  1. 선생님이 화면에 보여주시는 Jira UI와 제 UI가 다른데 업데이트 때문일까요?

  2. 혹시 플랜때문인가 싶어 무료체험을 신청했는데도 UI가 달라 당황스럽습니다..
    (답변) 1번, 2번 질문은 동일한 내용으로 확인되어서 같이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네, 보여지는 UI가 다른 이유는 크게 2가지 정도가 있을 것 같은데요.
    먼저, 아틀라시안 Jira Cloud 제품은 신규 기능 업데이트 기간이 짧고 빈번하게 적용되고 있기 때문이 그 첫번째 이유일것 같고,
    두번째 이유는 사용하시는 구독 플랜이 상이해서 그럴 수 있을것 같습니다. 제가 실습에서 보여드린 플랜은 스탠다드 플랜이었습니다.(https://www.atlassian.com/software/jira/pricing)
    다만
    , UI상 약간의 상이한 점은 있더라도 실제 사용하실때의 기본 기능에 해당되는 부분은 다르지 않을것으로 예상하는데요. 혹시 기능상에 차이점이 있다고 생각하시면 추가 정보를 주시면 확인후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3. 저는 에픽 이름을 설정하는 필드가 없는데 왜 그럴까요..

  4. 이름은 무시하고 요약 및 설명란 '신규 프로젝트'라고 작성하고 에픽을 생성하면 보드에 이슈가 포시되지 않는다고 뜹니다 ㅜㅜ(세번째 그림 참조)
    (답변) 3번, 4번 질문은 연관된 내용으로 확인되어서 같이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프로젝트를 생성하실때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에서 칸반 프로젝트로 선택하셨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첨부해주신 UI만으로는 확인이 불가능한데요, 위 3번, 4번 질문으로 유추할 수 있는 부분은 칸반이나 스크럼 프로젝트를 선택하지 않으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만약 칸반이나 스크럼 프로젝트를 선택하셨다면 해당 프로젝트에서 에픽을 생성하실 때 요약(Summary)필드와 함께 에픽 이름(Epic Name)필드가 활성화됩니다.

    4번 질문은 "신규 프로젝트"라고 작성하고 에픽 생성이후 보드에 표시되지 않는 형상은 해당 에픽이 흘러가는 워크플로우(Workflow)와 보드에 설정된 각 컬럼이 일치되지 않아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예상됩니다.
    UI상에 보여주신 에러메시지와 같이 해당 에픽이슈의 워크플로우 그대로 보드에 각 컬럼도 동일하게 동기화가 되어 있어야 생성된 에픽 이슈가 보드상에 표시됩니다.
    다만, 4번 항목 확인전에 위에 답변드린바와 같이 최초 프로젝트 생성시 칸반이나 스크럼 프로젝트로 생성하셨는지부터 확인이 필요합니다.

관련하여 추가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 답변 확인했습니다!

첫 가입시 칸반 프로젝트로 지정했으며, 현재 스탠다드를 무료 구독 중에 있는 것을 확인했기때문에 선생님과 동일한 환경으로 진행 중인 것으로 파악됩니다..

프로젝트 설정 > 이슈 유형 > 에픽 을 확인해 본 결과, 필드에 '이름' 자체가 빠져있는 것으로 확인되는데 이름 필드를 제가 임의로 추가할 수 있나요?

추가할 수 있을 경우, 어떤 필드로 추가하면 될까요? (ex. Aa 간단한 텍스트)

+방금 이것저것 찾아보다 사용자 정의 필드에서 Epic Name이 잠겨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걸 풀어주면 되는 걸까요?(두번째 이미지 참조)

++수정권한이 없다고 뜹니다..ㅠㅠ(세번째 이미지 참조)

image

image

image

위 답글과 이어지는 질문입니다!

Epic Name 필드를 화면과 연동하면, 혹시 보일까요?

어떤 화면과 연동해야 하나요?

질문이 너무 많아 죄송합니다,,,

image

안녕하세요 열린기술공방입니다. 추가로 문의주신 내용 확인했습니다만, 강사님께서 차주 15일까지 부재이신 관계로 빠른 답변이 어려워 안내드립니다. 이 점 양해 부탁드리며, 차주중으로 최대한 빠르게 확인하여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열린기술공방입니다. 추가로 문의주신 내용에 대한 답변 드리오니 확인 부탁드리며, 답변이 지연되어 죄송하단 말씀 함께 전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추가 문의하신 내용은 일전에 문의하신 내용과도 연관되어 있고 다른 과정(Jira 관리자 과정)에서 다루는 일부 내용도 있는 관계로 아래와 같이 전체적으로 답변을 드립니다.

 

먼저, 프로젝트를 생성하실때 "화면 상단 메뉴 > Project > Project templates에서 Software development > Kanban 프로젝트"를 선택했는지 다시 한번만 확인 부탁드립니다.

  • 일반적으로 위와 같이 Kanban 프로젝트를 선택하시고 Epic이슈 타입을 생성하신다면 Epic Name필드는 반드시 확인됩니다.

  • 또한가지 칸반 프로젝트로 Jira 사용시에 Epic Name필드는 특별히 사용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 일반적으로 Epic Name사용 용도는 애자일 Scrum프로젝트로 생성하셔서 Sprint설정을 하는 경우에 사용합니다.

 

다음으로, Epic Name포함해서 Epic Link, Epic Color, Epic Status는 시스템자체에서 관리하고 있는 필드이므로 사용자가 해당 필드를 임의로 수정할 수는 없습니다. 이러한 시스템 필드는 "Locked"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 만약 수정이 필요한 경우라면 새로운 Epic유형을 생성하신 경우는 수정 권한이 있습니다.

  • 다만, 이 부분은 사용자 레벨이 아닌 Jira 전역 관리자 레벨에 해당하는 기능입니다. 

  • 단편적인 기능확인을 통한 학습보다는 Jira관리자 과정을 통해 전체적인 사용방법을 이해하시고 접근하시는 좋을 것 같다는 의견드립니다.

 

마지막으로, Epic이슈 유형을 생성하실 때 문의하신 대로 Epic Name필드가 보이지 않는 경우가 발생한다면 수강자분께서도 마지막에 문의하신 내용(Epic Name필드를 화면과 연동)과 같이 먼저 화면(Screen)에 Epic Name이 반영되어있는지 확인하시고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 다만, 적용여부 확인 및 적용하는 방법은 Jira 전역관리자 영역에 해당되는 기능이므로 위에서도 설명드렸듯이 단편적인 기능 접근 보다는 전체적인 Jira관리자 과정을 이해하시고 접근하실 것으로 권고드리겠습니다.

  • 이유는 Jira사용자 기능과 Jira전역 관리자 기능은 처음 기능을 익히시는 수강자 입장에서 진입장벽 자체가 차이가 큽니다. 

  • Jira전역 관리 기능이 어려운 기능이라기 보다는 전역관리 설정 자체가 복잡하게 설계가 되어 있다고 설명드릴수 있고

  • Jira시스템 자체가 사용자의 수많은 요구사항을 다 담기 위해서 너무나 많은 기능을 담고 있기 때문에 그렇게 설계된게 아닌가 라는 개인 의견도 드려봅니다.

  • 참고하시라고 Epic Name을 해당 프로젝트 화면에 추가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간략히 설명드리겠습니다. 

    1. "해당 프로젝트 > 프로젝트 설정(Project settings) > 요약(Summary)"으로 이동

    2. 화면(Screens) 카테고리 하단에서 Default로 표시된 화면 스키마 클릭해서 이동합니다.

    3. 화면(Screen) 컬럼에 표시된 화면 이름을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해당 화면에 현재 설정된 필드와 함께 필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imageimage

수강자분께서 Jira사용을 사용자 레벨에서만 접근하신다면 Jira전역 관리자 기능까지 아실필요는 없습니다만, 

위에 문의하셨던 설정 포함해서 Jira 이슈 유형별 워크플로우를 설정하는 근본적인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수강하셔도 좋을것 같다는 의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만든 프로젝트가 칸반 프로젝트인지 확인이 어려워 새로운 프로젝트를 '칸반'으로 설정하여 다시 만들어보았는데 여전히 epic name 필드가 뜨지 않습니다... 자꾸 막히니 답답하네요 ㅜㅜ

안녕하세요 열린기술공방입니다.

지난 8월 17일 답변으로 드린 내용들은 체크해보셨을까요? 수강생님의 체크 사항에 대해 상세히 말씀주시면 답변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