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풀스택

  • 해결 여부

    미해결

도커와 리눅스 공부하고자 신청하였습니다. 질문있어요!

23.07.27 20:30 작성 23.07.27 20:31 수정 조회수 285

0

딕션 및 내용이 좋아서 신청하였고, 열심히 학습하려고 해요.
다름이 아니라 강의 정리 및 포트폴리오 관련하여 질문이 있어요.

 

만들어서 제공하시는 자료(사진, 설명) / 강의 중 화면에 나오는 설명 글을 제외하고,

강의를 보면서 나오는 명령어 설명 및 개념은 제가 따로 인터넷에 검색하여 정리,
실습 부분에서는 강의 코드를 통해 제가 직접 따라서 학습하는 과정을 블로그에 정리하려고 합니다.

요새는 블로그에 본인이 학습한 내용을 기록하여 포트폴리오로 제출하더라구요.

출처는 기입할 것이고, 수익 목적은 추후에도 없으니 애드 포스팅은 걸지 않을 것입니다.
위 내용처럼 실습 코드는 어느 정도 포함되겠지만, 만드신 설명 자료들을 외부 공개 안하는 선에서 블로깅해도 될까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답변 도우미입니다.

사실 다른 강의와는 다르게, 자료를 상당히 오랜동안 작업해서 만들거든요. 그런데 일부분들이 해당 자료를 그대로 블로그에 올리시고, 포트폴리오?로 활용하시는 경우가 있었어요. 아마 관련 자료와 강의를 보시면서, 모든 내용을 블로그로 작성하시다보면,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걸리실꺼예요. 이미 알고 있고 활용하던 저도 관련 자료와 코드를 만드는데만 두달정도 걸렸으니까요. 그러다보면, 그냥 해당 자료와 강의 코드를 그대로 복사 붙여넣기 하게 되는 케이스가 많아질 수 있어요. 그래서 관련 자료도 저작권을 걸어놓았고요. 관련 자료와 코드를 그대로 블로그로 오픈하시는 것은 저작권에 위배될 수 있어서 이 부분은 꼭 확인부탁드립니다.

개인적으로 정리하시는 것은 당연히 좋겠지만, 아마 이를 다시 자신만의 블로그로 만들다보면, 주객이 전도되서, 상당한 시간이 걸릴 수 있긴 한데요. 가장 좋은 것은 자료를 보시면서 강의를 쭈욱 따라오시면, 굉장히 짧은 시간에 도커를 내 것으로 만들고, 이후에는 필요할때마다 자료만 보시면 바로바로 어느 정도 활용이 가능하거든요. 이를 기반으로 도커를 사용한 실제 동작하는 서비스를 개발하시고, 관련 포트폴리오와 기술을 사용했음을 명시한 이력서가, 훨씬 면접이나 취업등에 더 도움이 될 것 같긴 해요. 사실 괜찮은 회사들은 많은 지원하시는 분들의 블로그를 보기도 무리가 있고, 사실 블로그야 다른 자료를 대부분 복사 붙여넣기로 양을 늘리는 경우가 많아서, 전혀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지는 어렵거든요.

그래서, 본 강의 링크와 잔재미코딩 출처를 기재하신 후에, 익힌 내용을 압축해서, 가볍게 정리하시는 것은 저작권에도 문제가 없고 내가 이런 기술을 공부했다 정도 + 형식적인 포트폴리오 제출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이에 반해 전체 내용이나 실습 코드를 모두 블로그로 작성하시는 것은 저작권에도 그렇고, 목표하시는 바에도 큰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긴 해요. 블로그를 private permission 으로 외부 공개가 안되고, 아무나 접속할 수 없다면, 개인적인 자료 작성이야 이슈가 없겠지만요. 그렇다해도 과연 전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작성하고, 기록하시는 것이 시간적이나, 도커를 내 것으로 만드는데 있어서나, 짧은 시간에 가능할지 이 부분은 한번 고민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tonomori님의 프로필

tonomori

질문자

2023.07.29

  • 그래서 관련 자료도 저작권을 걸어놓았고요. 관련 자료와 코드를 그대로 블로그로 오픈하시는 것은 저작권에 위배될 수 있어서 이 부분은 꼭 확인부탁드립니다.

  • 이에 반해 전체 내용이나 실습 코드를 모두 블로그로 작성하시는 것은 저작권에도 그렇고, 목표하시는 바에도 큰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긴 해요.

     

질문 관련하여 두 가지 내용과 더불어, 여러가지 관점에서 취업에 효율적인 학습 방향 알려주셔서 감사해요.

  • 본 강의 링크와 잔재미코딩 출처를 기재하신 후에, 익힌 내용을 압축해서, 가볍게 정리하시는 것은 저작권에도 문제가 없고 내가 이런 기술을 공부했다 정도 + 형식적인 포트폴리오 제출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예제 및 코드, 실습 부분에서 직접 저만의 주제로 프로젝트를 진행 및 강사님에게 배운 내용을 직접 적용하고, 관련 명령어들만 활용도 및 개념을 따로 검색하여 블로그에 기록하는 식으로 방향 잡아볼게요!

말씀해주신대로 저만의 언어로 정리한다고 하여도 제한 사항이 많고, 학습한 내용을 기록 및 어필하는 측면에선 좀 더 효율적인 방법으로 생각할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답변 정성껏 작성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