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웹 개발

  • 해결 여부

    미해결

POST 기반 등록 API 회원 관리 시스템의 id 와 실제 현실에서 회원가입시 id입력 시스템 차이 질문

23.05.26 22:05 작성 조회수 447

0

[질문 템플릿]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인가요? (예/아니오)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에 없는 내용인가요? (예/아니오)
3. 질문 잘하기 메뉴얼을 읽어보셨나요? (예/아니오)

[질문 내용]
강의 내용처럼 다른 부가정보를 클라이언트가 다 입력하고 등록했을 때, key 값이 되는 id를 서버가 알려주는 회원가입 시스템보다는 현실에는 id 부터 유저가 입력하는 경우가 많은데

본 강의는 회원가입시스템은 보통 이렇다 라기보단 말그대로 POST 기반 등록 설계의 예시는 이런게 있다 를 보여주기 위한 것일까요?

아니면 보통 유저가 id를 넣더라도 중복방지체크하는 부분이 있는데 이런 부분이 서버가 id를 알려주는거라고 봐야할까요?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우끼기님의 프로필

우끼기

질문자

2023.05.30

아하 이해했습니다. 감사합니다

0

y2gcoder님의 프로필

y2gcoder

2023.05.28

안녕하세요, 우끼기 님. 공식 서포터즈 y2gcoder 입니다.

강의 내용처럼 다른 부가정보를 클라이언트가 다 입력하고 등록했을 때, key 값이 되는 id를 서버가 알려주는 회원가입 시스템보다는 현실에는 id 부터 유저가 입력하는 경우가 많은데

=> 실제로 말씀하시는 회원이 입력한 ID를 받는 회원가입 시스템에서도 회원가입 후 서버에서 만든 ID를 내려주는 경우도 많은 것 같습니다. 회원이 입력한 ID는 말씀하신 것처럼 중복 ID 체크 등 회원이 입력하는 부분에서 회원을 식별할 때 이용하지만, 실제로 토큰에 저장하여 회원을 식별할 정보로 사용하는 것은 서버에서 만들어준 ID를 사용하는 식으로 많이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서버에서 내려주는 ID는 보통 DB에서의 해당 회원 정보를 저장한 row의 기본키를 많이 사용합니다. 왜 기본키를 회원이 입력해준 값으로 사용하지 않느냐에 대해서는 다음 링크(클릭)이 잘 설명해주실 것 같습니다.

(질문 주신 강의에서의 username이 사실 우끼기님이 말씀하셨던 회원이 입력한 ID를 주로 뜻하기도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