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내장 tomcat 에 대한 질문.

19.04.28 10:23 작성 조회수 119

0

안녕하세요, 기선님.

항상 강의 잘 보고 있습니다.

흔히들 보통, 스프링boot는 내장 tomcat이 있어서 바로 이걸로 서버를 띄울수 있다. 라고 하고, 본 강의 내에서도 내장 tomcat이라고 말씀을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문득 궁금한 점이 생겨 문의드립니다.

처음에는, "내장 tomcat 이라는게 스프링 boot framekwork 안에 기본적으로 tomcat이 함께 들어가 있구나" 라고 생각했는데

pom강의 를 보면서 생각이 든 점이,
spring boot framework 안에 tomcat이 기본 내장되어 있기보다는 어떤 특정 starter에서 (spring-boot-starter-web 인것 같습니다) tomcat 에 대한 dependency 가 어떤 pom에 들어가 있고, 우리가 만든 spring boot app 이 build 될때 이 의존성에 의해 tomcat이 maven에 의해 불러져 띄워지는것 같은데 제가 이해한 내용이 맞을까요?

 

항상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2

의존성에 대한 이야기는 맞는거 같구요. 근데 그 뒤에 "메이븐에 의해 불려서 띄워진다" 이 말은 잘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톰캣도 자바로 만들었고 자바 코드만 가지고 톰캣을 띄울 수 있습니다. 그에 필요한 의존성이 말씀하신대로 starter-web의 의존성 중 하나로 들어오는거구요. 스프링 부트가 그 톰캣 의존성에 들어있는 클래스를 사용해서 톰캣을 띄우는 거구요. 아마 스프링 부트 강좌에서 이런것도 다 보여드리고 설명을 드렸는데요 좀 더 계속 봐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