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취업 · 이직

  • 해결 여부

    미해결

안녕하세요! 수강 중 막연하게 백엔드로 진로를 결정했습니다.

20.10.13 01:11 작성 조회수 136

1

안녕하세요! 이번에 인문대학을 졸업한 취준생입니다.

사실 예전부터 코딩을 배워보고 싶었는데 어떻게 시작해야할 지 모르겠어서 포기를 했었는데요. 그러다 졸업을 몇 달 앞 둔 시점(올해 5월 말 즈음)에서 그냥 한번 도전해보자고 시작해서 지금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이제 4~5달 즈음 된 것 같은데요. 여태까지는 온라인 강의와 책을 기반으로 독학하여 기본적인 Python 문법이나 자료구조, 알고리즘 등을 익혔고, 최근에 구매한 '파이썬 알고리즘 인터뷰 ' 책과 함께 Leetcode에서 하루에 한 문제 씩 풀고자 노력하고 있는데 문제들이 생각보다 많이 어려워서 깜짝 놀랐네요.  (아 HTML/CSS도 약간 익혀서 코드는 조금이나마  읽거나 작성할 수 있는 정도고, 무작정 C언어 책을 사서 조금 본 부분도 있네요)

사실 알고리즘과 같은 기초가 중요하다고 들어서 저기에만 집중하고 있었는데, 막상 취업을 위해 본 강의를 포함해 여러 자료들을 보게되니 비전공자 취업준비생으로서 자신을 어필하기 위해 더 중요한 것은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한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것을 새삼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본 강의를 들으면서 간단히 왜 개발을 배워서 이 분야로 취업을 하고 싶은지 생각도 해보고,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중 내게 무엇이 맞을까 고민해본 뒤 백엔드로 진로를 잡아보자고 결론을 내리게 되었는데요. (사실 CSS 배우면서 느낀게 제가 의도한대로 코드를 작성해도 잘 안되니 화남 + 부족한 미적감각으로 웹페이지의 화면을 꾸미려니 스트레스 받음으로 인해 백엔드 쪽이 저랑 더 맞게 느껴지더라구요.)   

그래서 프로젝트로 무엇을 할지 고민해보다가 제 실생활의 불편을 조금씩 개선해 줄만한 프로그램을 만들어보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습니다. 첫 번째는 출결 자동화 프로그램인데요. 현재 아르바이트를 하는 곳에서 아이들 출결을 수기로 일일이 작성하다보니 불편해서 웹 기반으로 아이들의 이름, 학년 정도만 간략히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한 뒤 자동으로 출결을 체크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막상 시작하려고 보니 너무 막연하고 제가 지금까지 공부해왔던 내용들(Python 기초, 자료구조, 알고리즘 등)과는 너무 달라서 이것 들을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감을 못잡겠더라구요. IT관련 여러 커뮤니티 보면 좋은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공식문서들도 읽어보고 각종 검색을 통해 혼자 스스로 공부하면서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현시켜나가야 된다고 하는데, 제가 필요한 것들이 잘 모르겠는 상황에서는 무엇을 먼저 배워야 할지가 막막하더라구요... 몇일 전에는 하루 종일 컴퓨터 앞에 앉아서 파이썬 Flask와 이를 활용한 REST API에 대한 공부를 하긴 했는데 이걸 바탕으로도 딱히 큰 성과를 못내고 있어서 더욱 마음이 더 조급해지네요. 그래서 국비지원 학원이나 부트캠프에 등록하면 방향설정이라도 더욱 견고하게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봤는데 수도권이 아닌 지방에 거주하다보니 크게 매력적인 대안은 못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답답한 마음에 여담이 너무 길어져 버렸네요. 죄송해요. 제가 드리고 싶었던 질문을 간추려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혼자 무엇을 공부해나가야할 지 방향설정이 어렵게 느껴진다면 그래도 그냥 국비학원이나 부트캠프를 알아보는 것이 좋을까요? 아니면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계속해나가는 것이 좋을까요?

(현재 학교를 졸업 후 평일에 아르바이트 4시간 정도만 하고 있어서 나머지 시간을 개인공부에 할당할 수 있어 최대한 할 수 있는 만큼 하고는 있습니다. (현재 하루 8시간 정도) 그런데 제대로 된 방향이 잡히지 않아서인지 칼로 물을 베는 느낌이랄까요.. 시간대비 효율이 나오는지에는 의문이 계속 드네요. 다행인 부분은 예전부터 집에서 계속 공부해와서 인지 집중에 관한 부분은 큰 문제는 아닌 것 같아요.)  

2. 백엔드 개발자 로드맵을 살펴봤더니 익혀야 할 기술들이 생각보다 너무 많아서 깜짝 놀랐는데요. 빠르게 취업으로 가기 위해서 익히면 좋은 기술들이 따로 있을까요? 아니면 본인이 프로젝트를 해나가면서 필요한 부분을 배워가는 것이 취업으로 가는 가장 큰 지름길일까요?

3. 프로그램에 추가하고 싶은 기능이 있는데, 어떤 식으로 이를 구현할지에 대한 정보를 찾기 난감한 경우는 어떻게 헤쳐나가야 할까요? 하다가 도저히 안되겠어서 StackOverflow에 관련 기능에 대한 질문글을 올렸는데 아무런 답변도 달리지 않네요ㅠㅠ

4. 실생활에 작은 불편함을 개선하고자 하는 것들도 프로젝트 아이디어로 충분할까요? 아니라면 마땅한 프로젝트 아이디어가 없을 때 참고해 볼만한 사이트나 내용들이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쓰다보니 생각했던 것보다 길이 글어져서 깜짝 놀랐네요. 좋은 강의 감사드리고, 지금 절반 정도 수강했는데 남은 부분도 시간 날 때마다 틈틈히 수강해서 강의 속에서 제공해주시는 여러 팁들 모두 잘 소화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Sookoh님!
길게 적어주신 부분은 잘 읽어보았습니다 🙂
먼저 이야기드렸던대로, 단순히 언어만 학습해서는
실제 서비스를 개발할 수 없습니다.
즉 어떤 언어를 배우면 그것에 맞는 프레임워크를 배우셔야하는데요.
지금 현재 아무것도 개발할 수 없다고 
느끼는 것은 프레임워크에 대한 학습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아서 그런 것 같습니다.
백엔드 개발자로 하기로 마음 먹으셨고, 
그리고  또 python을 배우셨다고 하니 python을 기준으로
이야기를 좀 드려볼게요.
일단 python 프레임워크에는 django와 flask 2개가 있어요.
flask 보다는 django가 좀 더 대중적이니 django를 학습하신다고 하시면
인프런에서도 django를 활용한 수업들이 많아요.
해당 수업들을 반복해서 듣습니다.
처음에는 아무것도 몰라도 지속적으로 반복해서 듣는게 중요해요.
프레임워크들마다 쓰는 방법들이 달라서 해당 부분에 익숙해지시는데
시간이 좀 걸리실 거에요.
보통 수업들이 django를 이용해서 간단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형태로 이루어지실 거에요. 그렇게 하고 나면 위에 이야기 하셨던
프로젝트를 어떻게 그리면 좋을지도 떠오르실 거에요.
제가 수업에서 이야기 드렸듯이 먼저 꼭 프로젝트를 눈에 보이게
정리하시구요!
추가적으로 백엔드 개발자 로드맵에 익혀야 할 기술들이 많다고 해서 그것을 다 익히고 들어갈 순 없습니다.
그렇게 하면 정말 한도 끝도 없을 거에요.
그러시니 그것들을 다 익힌다는 생각보다는 최대한 빨리
취업을 해서 들어가서 학습하신다고 생각하시는게 더 좋으실 거에요.
다 알아야지 취업할 수 있는 것도 절대 아니구요!.
위에 이야기 하신대로 본인이 느꼈던 불편함을 개선하는 프로젝트가
훨씬 좋습니다. 그게 더 본인이 개발하기도 편하실거고, 
의미도 있으니 면접때 이야기할 것도 많으실거에요.
추가적인 궁금하신 사항은 편하게 이야기해주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