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브옵스 · 인프라

  • 해결 여부

    해결됨

VSCode나 Putty로 서버에 원격접속하려면 어떻게 환경을 구성해야하나요?

23.01.26 15:56 작성 23.01.26 15:58 수정 조회수 739

0

안녕하세요? 먼저, vagrant를 사용할 수 없어 N. vagrant를 사용하지 않고 구축할 수 있는 실습환경을 참고하여 실습환경을 구축했습니다.

하지만 제가 리눅스 서버로 원격 접속하여 과제를 한 경험이 많아서 이번에도 그렇게 하고 싶은데 configuration에서 애를 먹는 중이에요.

VSCode에서 ssh 원격접속을 위해서는 ~/. ssh/config 파일에 host를 새로 추가해야하는데

HostName을 cent1의 경우 192.168.56.1로 하는게 맞는지 확실하지가 않습니다. 주석 친 172.18.1.91로는 connection timed out이 뜹니다.

그리고 개인 비밀키인 IdentityFile은 https://github.com/bashbomb/VWS_vagrant_script/blob/master/CONF/ssh/id_rsa 에서 받았는데

깃허브의 authorized_keys와 cent1 vm의 authorized_keys가 서로 달라서 깃허브의 ssh 설정이 제 로컬 환경에서 그대로 사용가능한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VSCode terminal로 원격접속을 시도하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옵니다. 아마 IdentityFile로 지정한 개인 키가 vm 서버의 authorized_keys 공개키로 검증이 되지 않는 것 같은데 그렇다면 어떤 개인 키를 사용해야될까요? 혼자서 해결이 되지 않아 도움 부탁드립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그대로 사용할 수는 있는데 제대로 안되는 것을 보니 ssh 접속 설정을 새로 만드는 것이 빠를 것 같습니다.

ssk-keygen명령어로 개인키와 공개키를 생성해주시고 서버의 /root/.ssh/authorized_keys에 공개키를 등록해주시고 다시한번 ssh접속을 테스트 해보세요.

임민섭님의 프로필

임민섭

질문자

2023.01.27

호스트에서 생성한 공개키를 서버에 저장할 수가 없어서 곤란합니다. 이런건 Filezilla나 putty를 이용해야할텐데 원격접속이 안되고 있으니 원점에서 막힌 것 같네요..

virtualbox 에서 가상서버를 실행하시면 터미널이 뜨면서 root유저로 로그인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그 이후에 ssh키를 등록하시고 다른 프로그램에서 접속을 해보세요.

임민섭님의 프로필

임민섭

질문자

2023.02.02

가상서버에 호스트로부터 복사/붙여넣기 기능을 사용할 수 없는데 그렇다면 직접 ssh 공개키를 키보드로 옮겨적어야 하나요 ㅠㅠ

제가 그 설명을 안드렸네요. ^^;;

호스트PC와 Virtualbox간의 클립보드 공유는 설정을 해주시면 사용하실 수 있어요.

Virtualbox의 가상서버를 마우스 우클릭하시고 설정 --> 일반 --> 공유로 가셔서 클립보드 설정을 양방향으로 설정하시면 ctrl + c , ctrl + v 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