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브옵스 · 인프라

  • 해결 여부

    미해결

마이그레이션과 페일오버 질문드립니다

23.01.20 07:43 작성 23.01.20 07:47 수정 조회수 198

0

 안녕하세요 강사님! Compute의 가용성을 높이는 기술 강의 듣던 중 의문이 생겨 글을 남깁니다.

페일오버가 장애 발생시 active 서버에서 stand by 서버로 옮겨가는 개념이고

마이그레이션이 한 서버에서 다른 서버로 서비스 옮기는 개념이면 이 두개는 유사하다고 볼 수 있는건가요?

 

그러니까 페일오버 발생시 마이그레이션에 의해 active 서버에서 standby서버로 서비스가 옮겨간다 라고 이해해도 되는 걸까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안녕하세요 계영수 강사입니다.

Active/Standby 개념은 보통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비(실제 혹은 가상)를 2개 준비하고, 평상시에는 2개중 하나만 서비스(Active)를 하고, 다른 하나는 백업(Stadnby)으로 두는 형태입니다. 만약 서비스(Active)중인 장비에 문제가 생기면, 놀고 있던 백업(Standby)가 서비스를 대체하는 일종의 서비스 연속성을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마이그레이션은 보통 가상머신에 적용되는 개념입니다.
물리 서버 여러대를 그룹으로 묶고, 각 서버에는 여러대의 가상머신이 운영됩니다. 이 때 각 서버의 상태-상황을 보아가면서 가상머신이 현재 있는 서버에서 충분한 물리 자원을 확보하지 못한다면, 그 상황에 가장 적절한 다른 물리 서버로 이동하는 것을 마이그레이션이라고 합니다.

즉 Active/Standby 와 Migration은 별개의 개념으로 서로 연결되어 서비스가 되지는 않고, 기술적으로 개별적으로 존재하고 구현되는 기능입니다.

어떻게 도움이 되셨는지요
효율적인 학습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강사 계영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