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프론트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리렌더링 관련 질문

22.12.27 17:41 작성 조회수 185

0

강사님 안녕하세요. 우선 좋은 강의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현재 axiosjson-server 패키지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 연동 부분을 작업 중인데 CRUD 작업에 따라 todos 라는 전역 배열에 값을 갱신하는 게 조금 어색하게 느껴져서요. 이유는 조회를 통해 배열의 값을 가져오게 되고 이후 추가, 수정(완료 여부 표시), 삭제에 대해서도 결국 데이터베이스에 요청을 통해 이뤄지기 때문에 갱신 이후의 결과를 조회를 통해 다시 가져와서 사용하게 되니 deleteTodo 같은 메서드 작업 이후에 todos 배열에 대해서도 직접적으로 배열 내 요소를 삭제하는 게 어색하게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코드를 단순히 API 통신만 진행하는 방향으로 코드를 짜보고 있었는데 이럴 경우 통신 이후에 갱신된 결과를 불러오기 위해 리렌더링이 되어야 할 것 같더라고요. 혹시 관련해서 정보를 좀 얻을 수 있을까요?

 

추가적으로 제가 느낀 어색함이 타당한 어색함인지 궁금합니다. 실제로 개발한다고 할 때도 deleteTodo 같은 메서드 내에서 서버로 삭제 요청을 보내는 작업과 전역 배열 변수에 대한 갱신 작업의 이중 작업이 이루어지는 걸까요? 만약 그렇지 않다면 제가 생각한 해결책은 리렌더링이었는데 어떤 방식으로 보완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우선 추가적으로 강의 들으면서 해당 부분에 getTodos API를 호출하는 걸로 바뀌는 걸 확인해서 작업 중입니다! 그런데 여전히 하나의 작동을 하는 부분에 있어 두 개의 API를 호출하는 게 조금 어색하게 느껴지는데 추가적으로 강의 더 들어보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