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해결됨

JDBC와 Connection 인터페이스 질문입니다.

22.10.02 16:08 작성 조회수 225

0

학습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고, 더 좋은 답변을 드릴 수 있도록 질문전에 다음을 꼭 확인해주세요.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을 남겨주세요.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링크)을 먼저 확인해주세요.
(자주 하는 질문 링크: https://bit.ly/3fX6ygx)
3. 질문 잘하기 메뉴얼(링크)을 먼저 읽어주세요.
(질문 잘하기 메뉴얼 링크: https://bit.ly/2UfeqCG)

질문 시에는 위 내용은 삭제하고 다음 내용을 남겨주세요.
=========================================
[질문 템플릿]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인가요? (예/아니오)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에 없는 내용인가요? (예/아니오)
3. 질문 잘하기 메뉴얼을 읽어보셨나요? (예/아니오)

[질문 내용]
여기에 질문 내용을 남겨주세요.

각각의 데이터베이스마다 커넥션을 연결하는 방법, SQL을 전달하는 방법, 결과를 응답받는 방법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JDBC 인터페이스가 등장하였다고 하셨습니다.

Connection connection = DriverManager.getConnection(URL, USERNAME, PASSWORD); 이 부분을 통해서는 라이브러리에 등록된 DB 드라이버 목록에서 커넥션을 지원하는 드라이버에서 커넥션을 얻을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커넥션 또한 인터페이스이기에, 지원하는 드라이버로부터 실제 구현된 커넥션을 얻을 수 있는 것으로 이해했습니다.

Connection, Statement, ResultSet 모두 속성을 확인해보니, 모두 다 인터페이스였습니다.

  1. 그렇다면 JDBC는 Connection 인터페이스, Statement 인터페이스, ResultSet 인터페이스가 있는 인터페이스의 모음이라고 생각하면 될까요?

  2. DriverManager.getConnection(URL, USERNAME, PASSWORD); 로부터 데이터베이스 드라이버를 받는데, 그렇다면 이 코드를 통해서 JDBC 드라이버를 받는 것이라고도 할 수 있나요? (JDBC의 구현 드라이버를 받는 과정도 이 과정에서 이뤄지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4

codesweaver님의 프로필

codesweaver

2022.10.04

안녕하세요, Hyunjoon Choi 님! 공식 서포터즈 codesweaver 입니다.

1. 네, JDBC는 다양한 데이터베이스를 동일한 규격으로 사용하기 위한 인터페이스의 집합입니다.

2. getConnection() 만으론 어떤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할지 결정할 수 없습니다. 이 외에 데이터베이스 드라이버를 지정하는 설정파일이 존재해야 하며, 그 데이터베이스를 제어하는 라이브러리가 미리 패키지 안에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Gradle 혹은 Maven 의 설정파일을 통해 이런 라이브러리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