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프론트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MVC의 문제점을 REDUX가 어떻게 해결해주는지 초보자는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16.10.20 05:27 작성 조회수 110

0

안녕하세요 강의 잘 보고 있습니다. Front-end의 MVC에 문제상황이 있다는 건 알 수 있지만 그 문제를 경험해보지 않은 사람들은 강의만 보고 문제를 이해할 수가 없어요 ㅠㅠ 페북의 예는 "문제가 생길 순 있겠다~"정도로 이해가 가지만 정확히 어떤 문제가 있는지가 궁금해지더라구요. 아마도 양방향 바인딩이 이슈인 것 같은데요, 그 부분에 대한 설명이 있다면 이해가 쉬워질 것 같습니다. 만약 이것이 맞다면 이것을 REDUX가 어떻게 해결하는지도 포인트를 다른데 두어야 하는 것 아닌가 해요 양방향 바인딩이 단방향으로 된 부분이 포인트가 아닌가요? 여러개의 모델과 여러개의 뷰 끼리 변화를 주던 것을 한곳에서 통제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도 포인트인 것 같은데요. 확신이 서질 않아서 글 남깁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2

  양방향 데이터 바인딩은 상태가 업데이트되면 뷰가 업데이트되고, 그 반대로 뷰가 업데이트되면 상태가 업데이트 됩니다. AngularJS 1 에서 model 에 변화를 주면 뷰도 자동으로 반영이되죠. 그리고, view 에 있는 input 필드를 수정하면 그 값이 수정이 되는대로 모델의 값이 변합니다.   이러한 구조는 많은 앱에서 제대로 작동하긴 합니다.  흐름을 시각적으로 보자면 이런느낌이죠 뷰 <-----------> 상태   여기서 상태가, 뷰에 의해서 변할수도있고, 컨트롤러에 의하여 변할 수도 있다보니, 가끔씩은 데이터 흐름을 예상하기가 힘듭니다.   하지만 Flux 구조를 사용한다면 state 는 action 을 dispatch를 해야만 업데이트 할 수 있구요, 이 state 에 변화가 있을때마다 자동으로 뷰가 re-render 됩니다.   상태가 같다면, 언제나 같은 결과를 렌더링하겠죠. 따라서, 상태에 따라 어떤 뷰가 보여질지 예상을 할 수 있는 방면, 양방향데이터는 예측할수가없죠. 각각 자신의 model 을 지니고있으니까요.      흐음... 저도 사실 어떻게 설명을 해야 이해하기 쉬울지 모르겠습니다.   머릿속에서 큰그림은 그려지는데 딱 명확하게 설명드리기가 어렵네요.   Redux 의 중요 포인트는 말씀하신대로 1) 단방향 데이터 흐름 2) 한개의 스토어에서 모든걸 관리한다는것 입니다.   컴포넌트들이 부모 - 자식 트리 구조로 이뤄져있고, 객체형태로 store 에 상태가 담겨있기 때문에 궁합이 잘 맞고, 그 store 안의, state 에 따라 언제나 같은 뷰가 생성된다는것 정도만 이해하시고 Redux 를 사용해보시면서,   이 구조가 어떻게 편한지, 혹은 자신에게 잘 안맞는지 판단을 해보시는게 좋을것같습니다 (저는 굉장히 편하다고 생각하는데 사람마다 다르니까요. 저도 처음 사용할때는, 이걸 왜 굳이 사용해야 하나 싶었는데, 개인 프로젝트에서 사용을 해보면서 정말 정말 정말 중요하는걸 깨달았습니다.   궁금증이 조금이나마 해결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