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마케팅

  • 해결 여부

    미해결

raw데이터에서 장애물을 만났습니다.

22.08.11 21:28 작성 조회수 171

0

강사님 안녕하세요.!

서비스 데이터는 비교적 테이블이 예쁘기(?) 때문에 다루기가 어렵지 않았는데요.
 
로그데이터를 분석해보려고 모바일앱의 파이어베이스 raw데이터를 직접 봤는데.. 실습데이터처럼 예쁘지 않더라고요..ㅜㅜㅎㅎ
 
 
이런식으로 행 하나에 행 몇개가 하위로 들어간? 이런 형태의 테이블 입니다.
 
 
어쨋든 이런 로그데이터 테이블을..가지고 SQL쿼리를 작성하거나 예쁜 테이블로 정리하는 게 가능한가요?
아니면 전처리(?) 작업이 필요한건가요? (전처리가 뭔지도 모르는데 ㅎ 맞는지 모르겠습니다.) 그게 아니더라도 뭔가 추가적인 작업이 필요하다면.. 관련해서 어떤 키워드로 찾아볼 수 있는지 검색해볼 수 있는 키워드라도 알려주심 감사할 것 같습니다. (행속에 행 sql, 다중 행, 등등.. 검색해봤지만 안나오네요ㅜㅜ!!)
 
 
그리고 실례지만 강사님께서는 멘토링 같은건 안하시나요..?ㅎㅎ(실례지만 여쭤봅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빅쿼리에 쌓이는 앱 이벤트 로그는 Record라는 데이터타입으로 쌓입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컬럼 안에 또다른 컬럼이 중첩되는 구조입니다.  이 경우 중첩된 부분을 꺼내서 쿼리해야 하는데, 'unnest'라는 함수를 사용하게 됩니다.  저도 처음에는 이 구조가 굉장히 어려워서 쿼리하는 데 고생을 했는데요. ^^;;  나중에는 사용자 지정 함수를 만들어서 필요한 컬럼을 미리 unnest 시키는 식으로 전처리를 해서 사용했어요.

아래 포스팅들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구요.  추가적인 정보가 필요하시면, Bigquery, Recode type, Unnest, Struct 등의 키워드로 검색해보시면 되겠습니다.

https://brunch.co.kr/@leoyang99/15

https://cookiethecat2020.blogspot.com/2020/06/array-struct.html

와 답변 넘넘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