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마케팅

  • 해결 여부

    미해결

LTR 구하는 방법

20.09.07 18:29 작성 조회수 385

0

LTR을 구하는 과정에서 

2019년 1월에 가입한 1000명에 대해서 연속성을 가지고 월별 결제액을 통해 4807원 이라는 LTR이 나왔는데

1. 월별 가입자(1월가입자, 2월가입자)마다 각각의 LTR이 나오는 건가요?

2.  1번이 맞다고 한다면 월별 가입자에 대한 각각의 LTR 평균을 현재 고객의 LTR이라고 봐야하나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4

안녕하세요.  Dong Hoon You님.

LTR은 개념적인 지표에 가깝습니다.  특정 공식으로 깔끔하게 떨어져서 나오는 숫자라기보다는, 어떤 조건으로 이 지표를 구하는지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는 지표입니다.  사실 사용자들이 우리 서비스에서 쓰는 돈은 모두 다르고, 결제를 하는 기간도 모두 다르기 때문에 특정 시점의 LTR을 하나의 숫자로 집계하는 건 100% 정확하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위 2번 질문에 대한 답일수도 있는데요.  단일 지표로서의 LTR은 어떻게든 구할 수 있지만, 그 지표 자체가 큰 의미를 가지지는 않습니다.

월별 가입자를 기준으로 LTR을 각각 계산하는 이유는 '가입월' 이라는 cohort에 따라서 LTR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살펴보기 위해서입니다.  결제 전환율이나 ARPPU가 기간별로 개선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은 의미가 있고, CAC를 고려했을때 LTR이 얼마나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지 체크하는 건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LTR은 여러 cohort간의 비교나, 시간에 따른 흐름 변화, CAC와의 비교 (CAC도 마찬가지로 cohort 기준으로 쪼개서 보는게 좋겠죠?) 와 같은 식으로 활용하시는 걸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