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마케팅

  • 해결 여부

    미해결

로그 수집과 raw data 분석에 대해서

22.07.29 00:57 작성 조회수 366

0

질문 1. 강의 내 GA화면은 모두 GA3 기준으로 설명해주시고 계신건가요?
GA4와 아예 다른 것 같아서요... ㅠㅠ
 
질문 2. (아 참 firebase SDK 로 수집한 빅쿼리는 무료로 바뀐거 같아요..맞겠죠? 따로 결제 하지 않았는데 빅쿼리에 저장이 잘 되고 있어요..!)
어쨋든 이 raw 데이터를 보니 전혀 수집되지 않는 컬럼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user id, item_id, item_brand_id.. 이런 컬럼은 전혀 데이터가 수집되지 않았는데요. 좀만 생각해보면 SDK 가 알아서 수집할 수 없는 데이터 같기는 한데요.(우리 서비스 서버에 저장된 정보가 필요하니까..?) 이런 정보는 개발자가 직접 컬럼을 채워주는? 연결해주는(?) 어떠한 작업을 해야하는 건가요?
 
질문 3. 만약 이런 작업이 개발자의 영역이라면,
개발자에게 저희 서비스 데이터에서 어떤 테이블의 어떤 값이 들어가게 해줘. 라고 요청을 하면 되나요?
예를들어 fire base 에서 user_id라고 적힌 컬럼에는 우리 DB의 user테이블의 id값이 들어가서 수집되게 해줘. 라는 것들을 리스트업해서 전달하면 되는지.
추가로 이런 작업을 비개발자인 제가 직접할 수는 없는 건가요? GA (웹) 사용하시는 분들을 보면 GTM 을 이용해 이벤트를 직접 정의하고 수집하던데, 앱에서는 불가능한지 여쭤봅니다.
 
질문 4. 제가 고민해봤을 때는 저희 서비스가 유저테이블과 상품테이블 크게 두가지 정보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다면 로그데이터에 딱 두가지 중요한 정보, 즉 유저 id와 상품id 두가지 값만 잘 맵핑 시켜두면 그 외의 정보는 얼마든지 조인을 이용해 연결해서 사용하면 되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로그데이터와 서비스데이터의 연결 성사..? ) 제가 SQL을 이제 join 함수를 배우고 있어서 들뜬 감이 있는데, 이렇게 접근하는 게 실무적으로 제대로, 접근한 걸까요..? ㅜㅜ
 
질문이 많았는데, 강의를 통해 너무 많은 인사이트를 얻어서라고 너그러이 양해 부탁드립니다. 지금껏 본 어떤 강의보다 훌륭해요! ㅎㅎ
감사합니다! 실제로 뵐 수 있다면 밥한끼 대접해드리고 싶은 마음이에용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1. 네, 강의는 GA4 이전 버전인 UA(Universal Analytics) 기준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제가 강의를 만들 때 널리 활용되던 GA 버전이기도 했고...  마이리얼트립에서는 작년에 자체 로그수집 플랫폼을 만들어서, 저는 GA4는 한번도 안 써봤어요 ㅎㅎ  이하 답변은 (제가 GA4를 안 써 본 상태에서) 이벤트 수집에 대한 일반적인 부분을 설명드릴 예정이라, 아주 정확하진 않을 수 있습니다, ㅠ 

2~3. firebase에서 bigquery로 로그를 전송하는 데 따로 비용이 들진 않지만, bigquery 사용 자체에 대한 비용은 들거에요. (빅쿼리는 저장과 스캔에 대한 비용을 따로 냅니다.  근데 워낙 비용이 저렴하게 책정되어 있어서 일반적으로 큰 부담이 되는 구조는 아니에요)

GA4와 Firebase를 연결하기만 해도 자동으로 수집되는 이벤트가 있구요.

서비스마다 따로 정의해서 측정하는 맞춤 이벤트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맞춤 이벤트는 개발자분들이 별도로 로깅을 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물론 간단한 웹 이벤트의 경우 GTM 등으로 직접 로깅을 할 수도 있지만, 단순 이벤트 집계가 아니라 파라미터 정의 등 디테일한 부분을 컨트롤하려면 개발자 도움을 받는 게 좋습니다.

어떤 시점에 어떤 이벤트를 어떤 형태로 수집할지 정의하는 것을 Taxonomy 설계라고 합니다.  관련해서는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그로스 해킹 강의에서 아래 이미지와 함께 설명한 부분이, 이벤트 taxonomy에 대한 부분입니다.)

4. 일반적으로 이벤트 속성, 유저 속성을 잘 남기면 로그를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되긴 합니다만... 아마 taxonomy 설계를 하시다 보면 더 필요한 것들이 생각나실 거에요~  이 부분은 개별 서비스의 상황에 따라 워낙 달라지는 부분이라 더 자세하게 말씀드리긴 어렵지만, 진행하시면서 조금씩 보완해도 되는 부분이니 너무 처음부터 완벽하게 모든 것을 수집하려고 욕심내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