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딥러닝 · 머신러닝

  • 해결 여부

    해결됨

[실습] MLP를 이용한 MNIST 숫자분류 - 형태가 달라요

20.09.01 18:08 작성 조회수 231

1

안녕하세요. 동일한 데이터 셋을 사용했다 생각했는데, 강의에서 확인되는 데이터 형태와 저의 형태가 다른 것 같아 문의 드립니다. 이 때문에 다음 단계에서 에러가 나는 것 같아서요. 

(저는 각 열이 1x1 형태로 나옵니다) 강의에서는 label1,, 이런 형태로 나오네요. 

답변 3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Justin 입니다.

문의해주신 내용을 확인해보았을 때, Kaggle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데이터가 업데이트 된 것으로 추측됩니다.
제가 강의할 때에는 테스트 데이터셋의 레이블 값이 존재하지 않았었지만, 지금 다시 접속해서 확인해보니 레이블 값도 존재하네요.

보통 테스트 데이터셋의 레이블 값은 모델을 학습하는 과정에서 이용하지 않으며, 완성된 모델의 분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답안지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테스트 데이터셋은 모델을 학습하는 과정에는 사용되지 않으며, 학습 데이터셋을 이용하여 학습을 통해 완성된 모델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되는 용도입니다.

감사합니다.

0

안녕하세요. 드린 질문 관련해서 좀더 자세히 설명하지 못했던 점 죄송합니다. 아래와 같이 추가 설명 드립니다. 

1) 강의명

[실습] MLP를 이용한 MNIST 숫자분류

2) 사용한 코드는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3) 첫번째 질문은, 영상에서와 저의 라벨이 다르게 나오는 것입니다.  

4) 두번째 질문은, 영상에서 알려주신 대로 데이터셋을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하는데, 저의 테스트 데이타 셋에는 라벨이 붙어 있습니다. (이 것이 없어야 한다고 말씀하셨는데 ㅠㅠ) 

0

안녕하세요, Justin입니다.

질문해주신 내용만으로는, 현재 어느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하였는지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문의주신 내용을 제가 참고할 수 있도록, 에러가 발생한 페이지 혹은 강의 내용, 코드 파일 이름을 알려주시면

살펴본 후 답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