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풀스택

  • 해결 여부

    해결됨

배포 관해 궁금한 점

22.07.05 00:44 작성 조회수 773

0

배포 관련해서 공부를 하다가 문득 궁금한 점이 있는데

그냥 CRA로 구성한 리액트 앱(SSR 없을 시)의 경우 정적 파일만 받아오고 요청은 브라우저에서 하니까 굳이 aws에 올리지 않고 netlify나 vercel 같은 서비스를 사용하면 간편하게 배포 가능하지만
Next.js 경우 내부에 서버 사이드를 구현해야 하기 때문에 aws ec2에 서버를 배포하는 것으로 이해했습니다. (이렇게 이해해도 되는지 궁금하네요)

그런데 공부하다 보니 vercel 로도 SSR 배포가 가능한 것 같다라구요 

실무에서는 aws가 많이 쓰인다고 하셨는데 저런 vercel 같은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는 거랑 어떤 차이가 있는지,  비용이나 성능면에서 더 aws가 더 좋은 점이 있는건지 궁금합니다.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homie님의 프로필

homie

질문자

2022.07.05

자유도가 높다는게 배포자동화나 도커 등 실무에서는 인프라 구축이 복잡해 질 수 있기 때문에 aws를 사용한다고 이해해도 될가요?

늦은 시간인데 빠른 답변 감사합니다

자유도가 높다는 건 원하는대로 세팅할 수 있다는 겁니다. 낮다는 건 저들이 만들어놓은대로만 해야한다는 것이고요.

homie님의 프로필

homie

질문자

2022.07.05

답변 감사드려요 조금 감히 잡히는 것 같습니다.

0

next.js는 vercel이 만든거라서 잘 될겁니다.

vercel이나 netlify같은 호스팅 플랫폼도 내부적으로 aws 위에서 호스팅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얘네들은 특정 제품군을 타겟으로 하고있는데 비해 aws는 그냥 서버만 임대해주는것이라 자유도가 높습니다. 대신 가격도 낮고요(낮은 가격대에서는 전부 의미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