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springframework와의 차이점

22.03.07 18:00 작성 조회수 125

0

안녕하세요! 강의를 듣다 모르겠어서 질문 드려요!
지금 수업하고 계신 servlet프로젝트하고
springFramework로 만든거랑은 어떤 차이점이 있는건지
궁금합니다.
contextLeaderListener로 ApplicationContext 를 
만드는 순간
servlet -> springFramework로 되는건가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안녕하세요.

"servlet 프로젝트"는 어떤건지 짐작이 되는데.. "springFramework로 만든거"라는게 어떤건지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스프링 프레임워크로 어떻게 만든 무슨 프로젝트랑 비교하고 싶으신건가요?

서블릿 애플리케이션에 스프링을 연동하는 방법 중 하나가 ContextLoaderListener로 스프링의 ApplicationContext를 만드는 건데요. 그렇다고해서 서블릿 애플리케이션이 스프링 프레임워크가 되는건 아니고, 스프링을 사용하는 서블릿 애플리케이션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tlsdnr1135님의 프로필

tlsdnr1135

질문자

2022.03.10

음...제가 springFramework가 무엇인지 잘 설명을 못하겠어서 드린 질문이였습니다.
springFramework에는 aop,Ioc,webMVC 등 여러기능이 있잖아요?
그래서 서블릿 애플리케이션에서 ContextLoaderListener로 ApplicationContext을 만들어서
IOC기능을 사용하면 
springFramework가 되는걸까 궁금했습니다.

1. 그러면 서블릿 애플리케이션에서 servlet을 dispatcher servlet으로 확장해서 webMVC를 사용한다해도  springFramework이 되는건 아니겠네요??


2. 정확히 어떤 상태에서? 어떤 조건을 충족해야 springFramework이 되는건지 궁금합니다 ㅠ

"스프링 프레임워크"와 "스프링 프레임워크를 사용한 애플리케이션"을 구분해야 할 것 같습니다. 스프링을 쓴다고 스프링이 되는건 아니니까요.

말씀드린대로, ContextLoaderListener를 써서 ApplicationContext를 만들고 거기서 빈을 가져다 쓴다고해서, 스프링이 되는게 아니라, 스프링을 쓰는 애플리케이션이 된거죠. 스프링을 연동했다.라고도 표현하는데 결국에 스프링을 쓰는 애플리케이션이라는 말입니다.

1. 스프링 프레임워크가 되진 않죠. 스프링을 사용한 애플리케이션이 되는거죠.

2. 스프링 프레임워크가 된다는건, 코드 기여를 하거나 스프링 개발자가 되어서 어떤 코드를 스프링 프레임워크 소스 코드에 넣고 배포가 되어야 스프링 프레임워크가 된다고 말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