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브옵스 · 인프라

  • 해결 여부

    미해결

vagrant 초기 구성 질문

21.12.31 14:23 작성 조회수 256

1

안녕하세요.

 

실습 환경 구성에서 제공해주신 파일로 vagrant up을 실행하니 CentOS 설치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네요.

epel 저장소와 kenel 버전 차이에서 발생하는 문제인거 같은데 검색을 통해서 Vagrantfile Cent 설치 파트에서 아래 옵션을 추가하니 정상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cfg.vbguest.installer_hooks[:before_install] = ["yum install -y epel-release", "sleep 1"]

cfg.vbguest.installer_options = { allow_kernel_upgrade: false , enablerepo: true }

해당 옵션들과 문제가 왜 발생하는지 한 번 체크해서 알려주실수 있나요?

 

아니면 제가 잘못 진행하고 있는 부분이 있는지 알려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4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leeth님의 프로필

leeth

질문자

2022.01.03

Ansible 응용 수업 섹션0/2번째 강좌/14분 부분의 내용입니다.

넵 확인하였습니다. 플러그인이 오히려 이슈를 만드는거 같으니 설치하지 않도록 권고해야겠네요 ㅠㅠ 감사드립니다. !!!

leeth님의 프로필

leeth

질문자

2022.01.03

넵 플러그인을 삭제하니 원활하게 진행됩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수정했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0

안녕하세요 

1. 에러

제가 호스트 시스템에 대한 정보가 없어서(없다는 얘기는 모른다는 얘기와 동치 수준입니다.)

No package kernel-devel-3.10.0-....

...

Vagrant Stderr from the command: umount: /mnt: not mounted

 cfg.vbguest.installer_hooks[:before_install] = ["yum install -y epel-release", "sleep 1"]

 cfg.vbguest.installer_options = { allow_kernel_upgrade: false , enablerepo: true }

로 주신 정보를 보면..말씀하신게 맞는거 같은데 vbguest에서 왜 그렇게 하는지는 저걸 보고는 알 수 없을꺼 같습니다. vbguest는 제가 알기로는 커널 버전과 release 정보등을 보고 적절한 vbguest를 설치하는 것으로 알 고 있습니다. 제공해 주신 내용(https://github.com/dotless-de/vagrant-vbguest/discussions/401)을 봐서는 kernel도 업데이트 하는 것인가 하는 생각도 드네요. 요즘은 vbguest를 저도 쓰질 않아서요. 예전에 쓰긴 했는데 그게 경우의 수를 너무 늘리는거 같아서 사용하지 않습니다. 특히 네트워크 장비들에 대해서 virtual lab을 꾸밀때요. 

 

2. 위치 요청 

응용 강좌 초반에서 vagrant 구성을 할 때에는 ansible-server와 node들간의 통신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 plugin 설치가 필요한 것처럼 설명하시는거 같아 보이던데 뒤에 다른 내용이 있는가 보네요.

위의 언급해주신 부분을 말씀해 주시면 내용을 살펴보고 말씀드릴께요. 말씀드린 것처럼 예전에는 쓰긴 했는데...설치해야 한다고 했던거 같지는 않아서요. 위치를 말씀해 주시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3. vbguest addition

이 내용에 대해서는 여길 보시는게 더 좋을꺼 같네요. 

https://www.virtualbox.org/manual/ch04.html

저는 이 중에 shared_folder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보통 vagrantfile에서 처리합니다. 

cfg.vm.synced_folder ".", "/vagrant", disabled: true

 

4. 플러그인 영향도 

플러그인 버전, 사용하는 이미지 버전, 호스트 환경 등에 따라 어떤 문제가 나오는지는 제가 알 수가 없어서요. 위의 내용 상으로는 kernel update를 하려고 했는데 커널이 없었다고 한거 같은데..왜 그런 흐름을 가지는지는 제가 알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2번에 대해서 어떤 강의인지 알려주시면 확인하고 다시 안내드릴께요. 

 

조훈 드림. 

 

 

 

 

 

0

leeth님의 프로필

leeth

질문자

2021.12.31

안녕하세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발생한 에러 구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No package kernel-devel-3.10.0-....

...

Vagrant Stderr from the command: umount: /mnt: not mounted

 

Ubuntu VM 생성완료 후 CentOS VM 생성 진행시 위의 에러가 발생하며 종료되었습니다. VM이 하나 만들어지고 종료되기는 하던데 내부에 네트워크 및 호스트이름 설정 등이 되어 있지 않은 상태로 생성이 되었더라고요. 생성 중간에 멈춘듯 하였습니다.

 

해당 에러에 대해서 검색하니 다음과 같은 내용을 확인했습니다.

https://github.com/dotless-de/vagrant-vbguest/discussions/401

 

그럼 플러그인이 설치되어서 문제가 된거 일수도 있겠네요. 제가 응용 강좌를 앞부분만 보고 들어와서 제대로 알지 못했던거 같습니다. 응용 강좌 초반에서 vagrant 구성을 할 때에는 ansible-server와 node들간의 통신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 plugin 설치가 필요한 것처럼 설명하시는거 같아 보이던데 뒤에 다른 내용이 있는가 보네요.

 

찾아보기로는 VirtualBox Guest Addition이 Vmware Tools와 비슷한 기능이라고 생각이 되는데 이 이외에 특별한 기능들이 있나요?

 

그리고 이 플러그인이 어떤 영향을 주어서 에러가 발생한 걸까요... ?

0

안녕하세요 

< vagrant up을 실행하니 CentOS 설치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 >

우선 이게 무슨 에러이고 어떤 형태에서 발생하는지 알아야 할 것 같네요. 

 

하루 전에 이러한 질문을 주신 분이 돌려보셨던걸 봐서는 스크립트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은 없어보이고요. 

최초 패스워드 입력 질문

https://www.inflearn.com/questions/380521

 

현재의 랩 구성에는 vbguest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우선적으로는 현재 구성이나 vbguest관련을 보시는게 좋을꺼 같습니다. 

참고로 vbguest는 VirtualBox Guest Additions를 자동으로 설치 및 구성해주는 플러그인입니다. 

저는 scp만을 주로 사용하고 예전에는 사용하긴 했는데...어쨌든 vbguest는 현재 필요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그리고 참고적으로 현재 제 플러그인 상태입니다. 

C:\WINDOWS\system32>vagrant plugin list

==> vagrant: A new version of Vagrant is available: 2.2.19 (installed version: 2.2.18)!

==> vagrant: To upgrade visit: https://www.vagrantup.com/downloads.html

 

vagrant-scp (0.1.0, global)

  - Version Constraint: > 0

 

위의 내용을 참고해서 살펴보시고, 에러도 함께 주시면 의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조훈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