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마케팅

  • 해결 여부

    미해결

구글 옵티마이즈를 이용한 웹 서비스의 A/B 테스트에서 user property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여쭤보고 싶습니다.

20.05.21 18:52 작성 조회수 78

0

안녕하세요, 인프런에서 그로스해킹 강의를 정말 유익하게 수강하고, 

페이스북 메시지로도 여쭤보았는데 못 보실 수도 있을 것 같아 여기에 다시 질문을 남깁니다^^!

먼저 좋은 강의를 올려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질문 내용>

저는 현재 기반으로 전문가 클라이언트를 연결시켜주는 서비스를 구성하고 있는데요, 

구글 애널리틱스와 옵티마이즈를 이용하여 화면에 대해  A/B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전문가 또는 클라이언트 가지 방식으로 회원가입을 있는데요,

A또는 B  시안을 접한 사용자가 전문가인지 아니면 클라이언트인지 보기 위해 User Property 달고 싶은데,
앱인 경우에는 어떻게 하는지 나와있는데 웹의 경우에는 찾아봐도 나오지 않아서 이렇게 질문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User Property 달려고 하는 이유는 저희 시안에서 전환되는 사용자들 중에 클라이언트 세그먼트의 목표 달성률만 보고 싶기 떄문입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안녕하세요, Jieun Oh님.

Firebase에서는 굉장히 디테일한 레벨로 로그를 남길 수 있는데 반해서, GA를 통해 보는 웹 로그는 아무래도 원하는 만큼 디테일하게 남기지 못해서 저희도 작년에 이런저런 고민을 했던 기억이 납니다. (Firebase에서 웹도 좀 지원하면 좋으련만 ㅠ...  결국 저희는 웹 로깅 시스템을 지금 따로 만들기 시작했어요 ㄷㄷㄷ)

GA에서는 맞춤 측정기준, 측정항목 이라는 기능을 이용해서 임의의 속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아래 도움말을 참고하실 수 있는데요.  자바스크립트를 통해 속성을 부여하는 부분은 개발자분들의 도움이 필요할 것 같네요.  (근데 구현 복잡도가 높아서... 꼭 GA로 하라고 추천드리긴 애매하네요 ㅠㅜ  저는 그동안 웹에서의 event property는 어찌어찌 이벤트 카테고리, 액션, 라벨 태그를 이용해서 사용하긴 했지만, user property를 따로 남겼던 적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아니면 애초에 user 그룹별 랜딩페이지 자체를 다르게 분리하거나 했던 것 같아요 ^^;;;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2709828?hl=ko

https://clicknote.tistory.com/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