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해결됨

HandlerInterceptor를 사용할 때에 대한 질문입니다.

20.04.20 12:50 작성 조회수 136

1

안녕하세요. 두번째 학습 진행중

Servlet Filter, Spring AOP, HandlerInterceptor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이전 "Spring 핵심 기술 강의" 내용 중 AOP 부분에서

AOP를 사용하는 이유 중 하나로 "공통 관심사"를 처리하기 위함이라고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번 Spring MVC 강의 초반부에서는 Servlet을 다루면서 Filter를 사용하는 목적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HandlerInterceptor 강의 내용을 듣다보니,

Servlet Filter, Spring AOP와 HandlerInterceptor를 어떻게 하면 잘 사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들었습니다.

아직 부족함이 있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것일 수도 있겠으나,

필터든, AOP든, 인터셉터든... 가령 인증과 인가, Logger와 같은 부가적인 처리를 할 수있다는 점에서 비슷한데요.

(물론 해당 강의 후반부에 Servlet Filter와 인터셉터를 사용하는 떄에 대해 언급을 해주셨지만요.)

Servlet Filter, Spring AOP, HandlerInterceptor를 때에 따라 사용하는 방법을 알 수 있는 레퍼런스가 있을까요?

미리 답변 감사합니다.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서블릿 필터는 서블릿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고, 스프링 AOP는 그 보다는 조금 더 보편적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역시 스프링 빈에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HandlerInterceptor 스프링 MVC에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구요.

세 가지 기술 중에 어느 경우에 무엇을 선택하라는 레퍼런스는 제공해드리기 어렵겠네요. 현재 사용하고 있는 기술과 프레임워크에서 최소한의 기능으로 원하는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기술을 선택하는게 좋겠습니다. 

0

Henu님의 프로필

Henu

질문자

2020.04.20

항상 궁금한 내용이었는데, 답변 감사드립니다.

이제야 Servlet Filter, Spring AOP, HandlerInterceptor의 분류에 대한 이해가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