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Component는 구현체에만 붙인다?

21.09.18 21:47 작성 조회수 625

0

인터페이스에는 안붙이고 구현체에만 @Component를 붙이는 이유는뭔가요?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2

OMG님의 프로필

OMG

2021.09.18

안녕하세요. 김민지님, 공식 서포터즈 OMG입니다.

의존성 주입을 배울 때를 기억해보시면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

@Autowired

MemberService memberService;

위와 같이 스프링 컨테이너에 주입을 받는 것을 배웠던 기억이 있으실꺼에요.

 

new 연산자로 객체(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는 것은 "Class"입니다. "Interface"는 불가능합니다.

 

@Component의 역할을 생각해보면, @Component가 붙은 클래스를 스프링 컨테이너가 관리하는 Bean으로 등록을 하고, 해당 객체가 주입이 될 때 객체를 생성할 수 있어야합니다. 하지만 Interface의 경우 객체 생성이 불가능하므로 @Component가 붙어도 주입을 해줄 수 있는 역할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0

Hyungsung Ham님의 프로필

Hyungsung Ham

2021.10.02

저도 비슷한 의문이 잠시 들었는데, 그 이유가 "인터페이스가 아니라 구현체에 @Component를 붙인다면, 나중에 autowired해줄 때 해당 빈이 중복으로 찾아지지 않을까? 인터페이스면 유일할 텐데 구현체라 유일하지 못한 문제를 스프링은 어떻게 해결하는건가?"라는 의문이 들어서였는데요.

의존관계 자동주입 > 빈이 2개 이상 - 문제

라는 주제의 뒷부분 강의를 보니 의문이 해결되네요ㅎㅎ 수동 주입을 해줄 때 하나의 구현체를 결국 선택해야하듯이, @Component 어노테이션도 한 구현체를 선택해서 거기에만 붙여줘야하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