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JSP나 servlet을 왜 쓰는거죠??

20.04.09 16:12 작성 조회수 1.81k

0

JSP 코드를 짤 때 html을 기반으로 하고 servlet은 html 코드처럼 짜려면 out.print()를 귀찮게 계속 써줘야 하는데, 그냥 간편하게 html 코드로 웹페이지를 구성하면 안 되나요??? 어떠한 이점이 있기에 JSP나 servlet을 사용하는 거죠??

답변 4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위성원님의 프로필

위성원

2020.05.04

동적인 웹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래밍 언어(Java, Python, PHP등)을 이용해야 합니다. HTML은 정적인 웹사이트를 보여주기만 하죠. Servelt은 Java를 통해 웹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하기 위한 CGI프로그램이며 JSP는 HTML에서 Java의 코드를 좀더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 등장했습니다. 따라서 JSP나 Servelt을 왜 쓰냐고 물으시면, Java로 웹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하기 위해.. 라고 답 해드릴 수 있습니다.

아마 JSP나 Servelt을 쓰는 장점에 대해 물으신 것 같은데. 수업내용에서 잠깐 나왔던 것 처럼 Servelt은 다른 CGI언어에 비해서 서버의 부하가 적게 발생합니다. 멀티쓰레드를 지원하는 Java프로그래밍의 특성으로 사용자의 요청을 쓰레드를 통해 처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Servelt이 작동하는 원리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서블릿은 웹 서버와 같은 프로세스 속에서 동작합니다. 웹 서버안에 서블릿의 실행 환경인 서블릿 컨테이너를 생성하여 웹서버가 직접 서블릿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사용자의 리퀘스트마다 CGI 프로그램을 가동하는 것이 아닌 쓰레드를 통해 요청을 처리합니다.

0

대현님의 프로필

대현

2020.09.05

이미 해결된 질문일 수도 있지만, html은 프로그래밍 언어가 아니기 때문에 로직 적용이 불가능합니다. 분기를 적용해서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어떤 html코드를 보여준다거나 이런식으로 동적으로 작동할 수 있고, 또 뒤의 강의에서 나오는대로 cookie 객체와 같이 유용한 객체들이 이미 만들어져서 서버 개발자가 이용하기 좋기 때문에 사용하는거라고 생각합니다.

0

정홍준님의 프로필

정홍준

질문자

2020.04.10

view 부분은 html, css로 하고 controller 부분은 JS로 클라이언트에게 보여주면 되지 않나요?? DB는 뭐 PHP, MySQL로 해주고요

0

차무송님의 프로필

차무송

2020.04.09

jsp 는 mvc패턴에서 주로 view부분 servlet 은 controller부분을 맡는다고 알고있습니다. html로만 제대로 서비스되는 웹페이지를 만들려면 상당히 어려울 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