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브옵스 · 인프라

  • 해결 여부

    미해결

nginx 실습 관련 질문드립니다.

21.08.10 17:43 작성 조회수 217

1

안녕하세요!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

nginx 실습 중, -d, --rm 옵션에 대해 여쭤보고자 글 남깁니다.

수업을 통해, 각각 백그라운드 모드 / 컨테이너 자동 제거 역할을 한다는 것은 숙지를 했습니다.

실습을 위해, 제가 생각대로 스스로 작성했던 라인은

docker run -p 50000:80 -v $(pwd)/index.html:/usr/share/nginx/html/index.html nginx

로, -d --rm 옵션이 빠진 상태였습니다. 그러니, 컨테이너 생성 및 실행이 안되더라구요...! (-d --rm 옵션을 넣으니 생성 되었습니다.)

생각하기에는 단순히 백그라운드 모드와 자동 제거 옵션만 빠졌을 뿐인데,

이로 인해 컨테이너 생성에 문제가 생기는 점이.. 왜 그런 지 이해가 잘 가지 않았습니다!

너무 기초적인 질문일 수도 있지만, 여쭤보게 되었습니다. 항상 좋은 강의 감사히 잘 듣고 있습니다...!

+ 더불어, -v 로컬코드및데이터주소:컨테이너코드및데이터주소

이렇게 옵션을 주게 되는 데, 뒷부분 ":컨테이너코드및데이터주소" 에는 실제로 해당 경로로 디렉토리 및 파일이 없더라도 상관 없는 건가요~!?

-v $(pwd)/index.html:/usr/share/nginx/html/index.html

위와 같이 옵션을 주었는 데,

컨테이너 주소에 해당하는 "/usr/share/nginx/html/index.html" 경로의 디렉토리와 파일은 제가 실제로 만들어주진 않았었습니다.

너무나 기초적인 질문 민망하지만,,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첫번째 문의 사항, -d --rm 옵션 제거에 대해서, 문의주신대로 제거를 해도 컨테이너는 정상적으로 생성되어야 합니다. 오류 로그를 보내주실 수 있을까요?

두번째 문의 사항, 컨테이너 경로에 대해서, 컨테이너 경로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가 자동으로 생성을 하고 연결을 해줍니다. (도커에서 경로를 체크하고 없으면 만드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조금이라도 궁금한 부분있으면 편하게 문의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