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시스템

  • 해결 여부

    미해결

시스템 프로그래밍 향후 공부

21.07.27 04:38 작성 조회수 303

1

좋은 강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리눅스 시스템프로그래밍 기초랑 ipc 수업까지 들었는데요!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대해 이론뿐만 아니라 이런식으로 코드도 보면서 더 공부하고 싶다면 어떤 걸 공부하는게 더 좋을까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안녕하세요. Jae Ung Yoon님.

한가지 공부를 하고나면 항상 next step에 대한 고민을 안할 수 없죠. 좋은 질문 주셨습니다. 

제 생각에는 리눅스 커널에 대해 공부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리눅스 커널에 대해 공부하는 것은 리눅스에 대해 좀 더 깊게(사실은 아주 깊게..) 파고드는 방향입니다. 시스템 프로그래밍이라는 것이 결국 유저 레벨에서 운영 체제와 상호작용을 하게 되는데요.. 이는 결국 리눅스 커널의 동작과 맞닿아있습니다. 리눅스 커널 입장에서 보면 시스템 프로그래밍과 관련이 있는 부분도 있고, 그렇지 않은 부분도 있습니다. 그래서 리눅스 시스템 프로그래밍의 확장이기도 하고, 다른 영역(운영 체제)으로의 확장이기도 한 부분입니다.

리눅스 커널을 공부하는 것은 분명 쉽지 않은 일입니다. 하지만 어려운 만큼 얻는 것도 많을 것입니다. 리눅스 커널의 동작을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이겠지만 리눅스 커널 소스 코드를 보는 것도 얻는게 많습니다. 프로그래밍 관점에서도 리눅스 커널 코드는 배울 점이 아주 많습니다. 실제 코딩을 곁들일 수 있는 분야는 리눅스 디바이스 드라이버 쪽이 괜찮을 것 같습니다. 다만 리눅스 커널의 동작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어야 디바이스 드라이버 작성을 제대로 할 수 있습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을 지 모르겠네요. 잘 생각해보시고 next step을 밟아나가시길 바라겠습니다. :D